울산시 “무책임의 극치” 직격 비판

▲ 반구대암각화의 보존대책 심의와 관련해 지난달 울산을 방문한 문화재청 문화재위원들이 반구대암각화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사연댐 취수중단 사태 불구
정부, 市 수위상향 요구 외면
“대안없이 시민 희생만 강요”
수문설치 강행 반대의사 천명

반구대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방안인 생태제방안을 부결처리한 문화재청이 사연댐 수위조절에 바탕을 둔 ‘수문설치안’을 적극 검토(본보 7월24일자 1·2면 보도)하자, 울산시가 문화재청의 행정을 무책임의 극치인 문화패권주의라며 이례적으로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올들어 심각한 가뭄까지 겹치면서 52년만의 사연댐 취수중단 사태(본보 7월21일자 1면 보도)까지 빚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구대암각화 보존 주체인 문화재청 등 정부가 대안없이 울산시민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는데 따른 불편한 심기를 직접적으로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는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20일 울산시가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 제안한 생태제방안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가 또다시 부결시켰다”며 “상식적으로도 납득할 수 없으며, 문화유산의 보존이라는 문화재청의 존재이유에도 맞지 않는 처사”라고 밝혔다.

이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가 지난 20일 생태제방안을 또다시 부결시킨 직후 울산시가 (시민의 청정수원인)사연댐의 수위를 다시 높여달라고 요구한데 대해 정부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는데 따른 반응이다.

울산에는 올해 장기화된 가뭄으로 지난 20일부터 울산의 유일한 청정식수원인 사연댐 취수가 전면 중단된 상태다. 시는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 그동안 사연댐 수위(만수위 60m)를 52m 이하로 유지해왔다.

시는 보도자료에서 “문화재청과 울산시가 2016년 10월부터 2017년 2월까지 공동발주한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마련 기본계획수립’ 용역에서 생태제방안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제시됐고, 또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자문과 반복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미 증명됐다”고 강조했다.

이를 근거로 울산시는 문화재위원들을 수차례 방문해 설득한 것은 물론, 문화재위원회의 현장답사에서는 김기현 시장이 직접 생태제방안의 불가피성과 울산의 식수부족 현실을 간곡히 호소하기도 했다.

시는 “그럼에도 문화재위원회는 생태제방안을 부결시켜, 암각화 보존과 식수확보라는 120만 시민의 여망을 짓밟았고, 이러한 처사에 대해 울산시는 유감을 넘어 개탄할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무엇보다 개탄스러운 것은, 문화재청과 문화재위원회가 식수확보 대책없는 수문설치안을 또다시 검토하는 것”이라며 “강행할 경우 시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으로 폭력적이고, 패권적이며, 무책임의 극치인 문화재청과 문화재위원회가 늦었지만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길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문화재청은 사연댐의 수위만 낮추면 된다는 편향된 입장을 버려야 한다”며 “반구대암각화를 보존하면서 울산시민의 식수도 확보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이 있다면, 울산시는 당장이라도 그 안을 수용하고 전폭적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가 반구대암각화 보존 공사를 위해 한시적으로 수위를 내린 식수전용 사연댐의 수위를 다시 적정수위로 높여 댐에 물을 채워달라고 촉구하는 공문을 지난 20일 국토교통부와 수자원공사, 문화재청, 환경부 등 4곳에 보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답이 없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