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첫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김지형 위원장과 6명의 위원이 26일 오전 10시 서울 광화문빌딩 사무실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열어 사전 토론을 벌였다.

신고리 공론화위는 지난 24일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위촉장을 받자마자 1차 회의를 열었고, 27일 2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비공개 간담회는 2차 회의에 앞서 위원장과 위원들이 ‘공론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각자 전공 분야에서 공론화 설계에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원 2명은 일정상 참석하지 못했다.

공론화 위원들은 인문사회·과학기술·조사통계·갈등관리 등 4개 분야의 전문가들이다.

이들은 각자 공론화 설계에 필요한 자료를 검토해왔다.

김 위원장은 대법관 퇴임 후 삼성전자 반도체질환 조정위원장과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경험을 공론화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론화위는 이날 장시간 토의를 통해 2차 회의에 상정할 안건을 사전에 조율하고, 오후에는 언론을 통해 토의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공론화위는 ‘절차적 정의’ 확보를 위해 모든 활동 내용과 회의결과를 브리핑하고,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할 방침이다.

공론화위는 2차 회의에서 갈등관리·여론조사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 의견을 청취한다.

이어 자료검토와 전문가 의견청취, 선진사례 반영 등을 통해 신속히 ‘공론화 로드맵’을 내놓을 계획이다.

무엇보다 배심원단 선정방식이 ‘난제’로 꼽힌다.

공론화위는 배심원단의 규모는 물론 배심원을 국민참여재판처럼 무작위 추출할지 아니면 지역별, 세대별 안배를 할지 판단해야 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