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일 국회에서 신고리 5·6호기 공사 영구중단과 관련, 정부가 보상 문제와 법적 절차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현안보고 자리에서 “영구중단에 따라서, 그 사항은 공론화위원회 결정사항을 전적으로 존중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정부가 책임지고 모든 법적 절차, 보상 문제를 책임지겠다”라고 말했다.

백 장관은 원전 공사 중단과 관련한 배·보상 문제를 질의하는 자유한국당 곽대훈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대답했다.

백 장관은 “저희들은 권고를 했고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이사회 결정에 의해서 모든 것들이 결정됐기 때문에 일시 중단에 따른 손해보상은 한수원이 책임져야 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시 중단에 따른) 1천억 보상에 대한 부담은 제가 파악하기로는 한수원 이사회에서 부담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답했다.

앞서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일시 중단으로 발생하는 협력업체 손실 비용을 1000억 원으로 추산했고, 이를 사업 예비비로 충당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이 26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