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공계, 원전해체센터 울산유치 결의문 채택

▲ 26일 울산상공회의소 임시의원총회에서 전영도 회장과 정삼순 부회장 등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유치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울산상의 임시의원총회서

우수한 산업인프라 등 강조

지역발전 위해 정부에 촉구

울산상공계가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유치 결의문을 채택, 정부에 촉구했다.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는 26일 오전 5층 회의실에서 2017년 임시의원총회를 열고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유치 결의문’을 채택했다.

전영도 울산상의 회장은 결의문을 통해 “울산이 산업수도의 저력을 기반으로 현 위기를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신산업으로 다시 도약하고자 뛰고 있다”면서 “세계시장 규모가 98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원전해체산업의 세계시장 선점은 국가와 지역의 미래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국책사업인 만큼 원전해체산업의 세계시장 선점과 울산의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를 울산에 유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회장은 이어 “울산은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에 필수 조건인 실증·산업화 역량과 전문인력 등 산업인프라가 우수하다는 경제적 측면과 원전 및 방폐장이 입지 및 인접한 원전집중 지역임에도 그에 따른 정부 수혜에 소외된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울산은 핵종분석 및 방사선 연관분야 200개사, 정밀화학분야 176개사, 해체 및 절단기술 연관분야 1,400개사, 폐기물처리 및 환경복원기술 경험을 축적한 170개사 등의 원전해체 관련 기업이 소재하고 있어 원전해체기술 연구를 바로 실증화, 산업화 할 수 있는 최고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김창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