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화반대대책위, 야권과 공조 목소리 높여
울·부·경 탈핵단체도 국회서 “백지화” 촉구

▲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는 26일 국회를 방문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에게 건의문을 전달하고 건설 중단을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26일 야권과의 공조에 나섰다. 반면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부산시민운동본부와 탈핵 부산시민연대·경남시민행동 등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백지화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26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를 방문해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입장을 밝히고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의 협조를 구했다. 자유한국당 원전특위 위원장인 이채익 의원과 김두겸 울주군 당협위원장 등도 참석했다.

이들은 “원전 안전성을 이유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신고리 5·6호기는 내진설계 강화로 규모 7.0의 지진도 견딜 수 있다”며 “안전성 때문에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면 상대적으로 지진에 취약한 노후 원전부터 폐쇄하는 것이 올바른 수순”이라고 주장했다.

▲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울산·부산시민운동본부 등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탈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 “그동안 주민들은 고리 1호기 이후 40년간 원전을 지척에 두고도 합당한 보상을 받지 못했다”며 “5년 간의 논란 끝에 자율유치를 했는데 건설이 중단되면 그동안의 피해보상은 고사하고, 정부의 일관성 없는 행정조치로 대다수 주민들이 도탄에 빠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세월 전기의 주 수요자인 대도시 시민과 기업들을 위해 혐오시설을 안고 살아온 주민들의 삶은 국가로부터 존중받아야 마땅하다”며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건설 중단을 막아달라”고 촉구했다. 또 “절차적·법적 정당성을 모두 무시하고 권력으로부터 명령받은 공론화위원회는 사설단체인 사론화위원회”라며 공론화 즉각 중지에 나서줄 것도 요청했다.

이들은 홍준표 대표와 면담을 갖고 건설중단 반대 건의서를 전달한 뒤 정우택 원내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홍준표 대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당론으로 채택한 만큼 중단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9월중 공사현장을 방문하기로 했다.

신고리5·6호기백지화 울산·부산시민운동본부와 탈핵 부산시민연대·경남시민행동, 김해영 국회의원 등은 26일 기자회견에서 “신고리 5·6호기는 공론화위원회가 설계하는 3개월의 공론조사를 통해 시민배심원단이 최종 백지화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며 “위원회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공론화를 설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신고리5·6호기 영구정지 공론화 과정은 공정하고,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돼야 하며, 결과는 정의로워야한다”며 “후손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핵폐기물과 방사능의 위험을 물려줄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 반드시 신고리5·6호기 건설계획이 백지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춘봉·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