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인권증진 계획 중간보고회

4대 전략목표·30개 세부사업 제시

사람중심 도로정비 등 실시키로

‘사람중심 문화도시 종갓집 중구’를 민선 6대 구정목표로 내세운 울산 중구청이 기존 목표에 ‘인권’이라는 핵심가치를 결합시켜 ‘사람중심의 인권도시’로 거듭난다. 이를 위해 자동차 중심의 도로를 사람 우선으로 정비하고 사회적 약자 인권 증진을 위해 안심귀가 마을버스 도입을 검토한다.

중구청은 26일 2017년 제1차 인권보장 및 증진위원회를 열고 ‘중구 인권증진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를 진행했다.

용역을 맡은 울산대 산학협력단은 ‘사람중심 인권도시 중구’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인권문화 조성’과 ‘사회적 약자 인권 증진’ ‘인권교육 강화’ ‘인권제도 기반구축’ 등 4대 전략목표와 30여개의 세부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인권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인권소식지 발간, 인권주간 설정, 인권 관련 조형물 설치 등이 제시됐다. 또 인권친화적 환경 조성 차원에서 안전횡단보도 도입 등 자동차 중심 도로를 사람 우선으로 정비하고, 신축 공공시설의 접근권을 보장하는 편의시설 설치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사회적 약자 인권 증진’의 방안으로 안심귀가 마을버스 도입, 위기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참여위원회 설치, 지역아동센터 복지교사 확충, 이주노동자 의료건강권 보장 사업 등을 제안했다.

‘인권 교육 강화’를 위해 공무원 상설인권강좌를 개설하고, 주민들의 인권의식 함양을 위한 구민 인권학교 진행, 인권교육 정책 중장기 로드맵 구축도 제시했다.

인권행정실천 도입과 사회지표 통계조사에 인권 항목 설치,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회적 약자 쿼터제 도입, 자치법규 개선방안 연구 등 ‘인권제도 기반구축’ 방안도 나왔다.

이 밖에 인권전담부서 신설과 인권증진위원회 역할 강화, 인권단체 지원과 협력사업 추진 등 필요성도 제안했다.

중구청은 미비점을 보완한 뒤 오는 9월 최종보고회를 거쳐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