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2012년부터 추진해오다 2015년 이후 잠정 중단

최근 산자부에 허가신청…정상추진땐 2020년 착공 전망

▲ 자료사진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등 대체 산업 육성 기조에 수년째 잠잠하던 울산 북구 강동권 동남해안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사업 재추진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강동권 동남해안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추진중인 SK건설은 지난 17일께 산업통상자원부에 발전사업허가 신청을 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전기사업법’에 따라 전기위원회 심의를 거쳐 허가를 내준다.

현재는 산자부를 비롯해 해양수산부, 울산시, 울산 북구청 등 관련기관들이 심의에 앞서 의견을 모으는 단계로 알려졌다. SK건설 측은 빠르면 8월말께 전기위원회의 심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당초 계획 상 북구 정자 앞 1.2~3㎞ 해상에 7㎿ 발전기 28개를 설치해 약 10만 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는 196㎿급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이었으나, 이번 발전사업허가 상 계획에는 같은 위치에 3㎿ 발전기 33개를 설치해 약 5만 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99㎿급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축소됐다. 이에 따라 사업비도 당초 8000억원에서 5000억원 수준으로 줄었다.

강동권 동남해안 해상풍력발전사업은 지난 2012년부터 추진돼 오다 2015년 이후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었다.

SK건설이 사업 재추진에 나선 것은 문재인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오는 2030년 20%대로 늘리는 등 탈원전·신재생에너지 육성 정책 기조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사업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변경이 어떻게 될지가 관건으로 꼽힌다. 육상에 비해 투자비와 리스크가 큰 해상풍력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서는 REC 가중치가 보다 상향돼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다.

SK건설 관계자는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정부의 REC 가중치 개정이 업계가 기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보여 사업 재추진에 나섰다”며 “향후 환경영향평가와 주민설명회, 설계, 개발행위허가 등 절차를 거쳐 정상 추진되면 오는 2020년 초께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강동권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정상 추진될 경우 지난 2014년 북구청과 사업자 측이 체결한 사업 이행협약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양측은 △고용창출 △문화예술장학사업 지원 △수산업 지원 △지역개발사업 지원 등 4개 분야 이행에 대해 협의한 바 있다. 북구청은 이행협약이 순조롭게 이어질 경우 당시 총 사업비 8000억원의 10%인 800억원 수준의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