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최소 6년 안에는 불가능

▲ 반구대암각화 모습. 경상일보 자료사진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
최소 6년 안에는 불가능
대안없이 훼손 방치땐
문화재적 가치도 하락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과 관련, 울산시가 제안한 생태제방안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서 부결된 가운데 문화재청이 그동안 ‘수위조절론’의 명분 중 하나로 내세운 ‘대곡천 암각화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이 최소 6년안에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설령 상당한 시일이 지나 등재문제가 재론되더라도 지금처럼 대안도 없이 암각화 훼손이 가속될 경우 문화재적 가치가 낮아져 등재가능성도 극히 낮아질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생태제방안에 대해 현실적인 암각화 보존책의 일환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문화재청은 그동안 반구대암각화 보존책과 관련, 생태제방안을 ‘암각화 주변의 인위적 훼손행위’로 규정하고 ‘암각화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걸림돌로 인식해 반대명분으로 삼은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26일 문화계에 따르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려면 국내외 절차 5단계를 모두 통과하는데 최소 6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유산에 신청하려면 문화재청이 공모하는 ‘세계유산 우선등록대상’으로 우선 선정(1단계)돼야 한다. 신청대상은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올라있는 국내 16개 후보군이다.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는 8년째 잠정목록 단계에 머물러 있다.

16개 후보군 중 ‘한국의 산사’ ‘한국의 서원’ ‘가야고분군’ ‘서남해안 갯벌’ 4건만이 1단계를 통과했다. 그 중 ‘한국의 산사’와 ‘한국의 서원’은 문화재청의 ‘등재후보’(2단계)와 최종등재대상(3단계)으로 선정돼 각각 2018년도, 2019년도 세계유산 등재후보로 확정된 상황이다. ‘가야고분군’과 ‘서남해안 갯벌’은 1단계를 통과해 각 2020년과 2021년을 목표로 3단계 통과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단계를 모두 통과했다 하더라도 이는 국내절차일 뿐 더욱 힘든 해외절차(4~5단계)가 남아있다. 4단계는 최종등재대상 이후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후보군으로 신청된 단계로, 유네스코 조사단이 1년6개월 이상 탁상검토를 거치고 현지조사까지 마쳐야 한다. 최종 5단계는 이 모든 절차를 마친 뒤 그 이듬해 6월에 열리는 세계유산회의에 회부돼 등재여부를 판가름한다. 게다가 문화재청이 세계유산위원회에 등재를 신청할 수 있는 건수는 1년에 1건으로 제한돼 있어 2개 이상 유적을 동시에 신청하는 것도 안된다. 5단계를 모두 통과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최소 6년. 그나마도 100% 등재가 결정된다고 확신할 수도 없다.

반구대암각화는 8년째 잠정목록 단계에 머물러 있어 1단계인 ‘우선등록대상’ 신청조차 현실적으로 버거운 실정이다. 보존안은 여전히 표류하고 있고, 등재를 신청중인 전국의 지자체와의 치열한 경쟁 등을 감안하면 1단계 신청은 더욱 요원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이 ‘대곡천 암각화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와는 별개로 반구대암각화 보존책에 대해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문화재청 문화재활용국 세계유산팀 관계자는 “지금까지 잘 보존된 것, 앞으로도 잘 보존될 대상이 등재 후보군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울산의 대곡천 암각화군의 경우 1단계 신청접수까지 선결과제가 많아 세계유산 등재까지 걸릴 시간은 예단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적보존 관계자는 “등재를 신청하는 선결 절차를 밟는데만 5단계, 최소 6년이다. 준비기간까지 합치면 10년 이상 걸릴 수도 있다. 암각화의 훼손을 방치하기엔 너무 긴 시간이다. 생태제방안 이외에 더 나은 보존안에 대해 정부 차원의 대안제시가 하루빨리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