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년 공백기간을 가진 최민용이 최근 연예게 복귀 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10년만에 연예계 컴백 최민용
MBC ‘복면가왕’ 깜짝 등장후
‘우리 결혼…’ ‘시골경찰’ 등
리얼리티 예능서 왕성한 활동
자연스런 역할 소화 ‘호평’

“많은 것을 간접 경험이 아니라 직접 경험했고, 슬펐던 순간 등 원하지 않았던 감정들이 축적되는 시간을 지나왔습니다. 꿈결 같은 세상을 꿈꿨던, 마냥 아름다운 것만 추구하고 바라보던 사람이 많이 무뎌진 것 같아요. 바닷물 속 돌멩이처럼 이리 구르고 저리 구르면서 단련됐어요.”

서른에 연예계를 떠났다가 마흔에 돌아온 최민용은 자신을 관통한 10년의 세월에 대해 이렇게 정리했다.

예전에도 특이했고, 지금도 특이한 최민용과 최근 인터뷰했다.

“제가 특이하다고요? 아주 다소 다를 뿐이죠.(웃음) 제가 틀릴 수도 있지만 굳이 남들 기준으로 맞춰 살고 싶진 않아요.”

2007년 MBC TV ‘거침없이 하이킥’의 인기가 하늘을 찌를 때 연예계를 떠났던 최민용은 지난해 11월 MBC TV ‘복면가왕’에 깜짝 등장했다.

당시 그는 “부족함이 많은 사람이었고, 뭔가를 채운 다음에 배우 최민용의 모습도, 사람 최민용의 모습도 준비를 많이 하고 보여드리려고 했다”며 “10년이 짧은 시간은 아닌데 저를 기억해주시고 기다려주신 분들께 자질은 안 되지만 인사드리러 나왔다”며 울먹였다.

이후 그는 지난 3월 MBC TV ‘우리 결혼했어요’를 통해 정식으로 연예계에 복귀했다. tvN ‘시간을 달리는 남자’를 거쳐 현재 MBC에브리원 ‘시골경찰’에 출연 중이다. 모두 리얼리티 예능이다. 10년 공백 없이 활동해온 연예인들도 리얼리티 예능에 적응하기 어려운데 최민용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에 녹아들었다.

“예전의 저라면 배우가 예능에 출연하는 것은 대중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어쭙잖게 생각했을 거에요. 그런데 어느 순간 ‘아차’ 싶었죠. 나를 통해 대중이 희로애락을 느낀다면 그게 바로 내 역할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관찰예능 프로그램 속 최민용은 굉장히 자연스럽다. 작년에도, 재작년에도 계속 출연해온 느낌이다.

“저는 일로써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목숨 걸고 하는 거예요. 자연스럽게 보인다고 하면 자칫 건성건성 하는 것처럼 비칠 수도 있는데, 저는 건성건성을 제일 싫어해요. 어떤 일을 하든 치열하게 합니다.”

그는 산에서 2년간 생활하는 등 지난 10년 겪은 일들을 지난 1월 MBC TV ‘라디오스타’에 나와 들려줬다. 그의 거침없고 까칠하면서도 엉뚱한 입담이 예능 관계자들의 눈을 사로잡으면서 그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시작됐다.

“연예계에 복귀한 감동, 감흥이 없진 않죠. 하지만 제가 이제 뭔가에 크게 흔들리거나 좌지우지되지는 않아요. ‘불혹’의 의미를 알 것 같아요. 연예계 밖에 있을 때나 지금이나 사실 저는 별반 달라진 게 없어요. 사람 사는 게 다 똑같다는 것을 안 거죠. 분명한 것은 제가 내일에 대한 설레임으로 산다는 겁니다. 그래서 인생 자체가 흥미로워요.”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