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원외당협 조직강화 심혈

바른정당은 지역조직 신설에 초점

국민의당도 전당대회후 변화조짐

여야 정치권이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쇄신모드 전환을 서두르면서 울산지역 정가에 중앙발 ‘혁신 드라이브’ ‘조직쇄신’ 바람이 불어닥칠 조짐이다. 정당별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 등이 쇄신에 고삐를 죄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이 최근 본격적인 혁신작업을 의미하는 ‘혁신선언문’을 발표하자 지역 보수진영도 일정부분 요동치는 분위기다.

한국당은 현 상황이 ‘절체절명의 위기’로 인식하고 철저한 혁신을 통해 보수우파 세력을 통합해 정권 재창출에 주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앞서 한국당은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당 혁신과 체질개선을 예고한 바 있다.

정치권이 주목하는 부분은 조직 및 인적혁신분과의 역할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별 조직점검과 인재영입·육성에 나설 가능성이 점춰진다.

이러한 상황에 지역에선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 나온다. 지역에서는 조직쇄신의 시발점이 시당위원장 선출 이후로 보는 시각이 많다. 또한 당원협의회 조직혁신 차원에서 당무감사에 나설 것도 예고하면서 원내 당협은 물론 원외인 동구와 북구, 울주군 지역 당협이 조직관리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도 연출된다.

한국당 소속 한 지방의원은 “전면적 당 쇄신엔 인물교체도 필요하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보수 조직이 사람은 물론 조직개편 바람에 휩싸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바른정당도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꾸리고 당 조직정비와 외연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 울산시당은 보수층의 대안정당으로의 인지도와 지지율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현재 6개 당협위원회 가운데 공석인 3개 지역조직을 신설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바른정당은 현재 울산에는 울주와 북구, 남을지역 3곳에만 당협위원회가 구성돼 있다. 이에 시당은 자체적으로 당협위원장 인선작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중앙당에 조직확대를 요청할 계획이다.

국민의당도 최근 중앙당 차원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가동하고 혁신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8·27 전당대회 이후 조직변화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에 시당도 6개 지역위원회 중 공석인 남갑지역 조직 신설에 주력하는 한편 조직력 강화에 심혈을 기울고 있다. 시당은 지난달 말 전 당원을 상대로 연수를 실시했으며 시당 조직내 다문화행복위원회에서도 위원들을 상대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