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27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 선언한 국민의당 천정배 전 대표, 안철수 전 의원, 정동영(왼쪽부터)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및 정론관에서 당 혁신 방안과 당권 도전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安 출마 구태 중의 구태”
천정배·정동영 협공 나서
安 “당 소멸 위기 걱정할때”

8·27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당 당권주자들은 휴일인 6일에도 기자간담회와 회견을 잇따라 열며 치열한 공방을 이어갔다.

특히 천정배 전 대표와 정동영 의원이 대선패배 책임론 등을 꺼내들며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해 ‘협공’을 벌였고, 안 전 대표는 “당이 존폐의 위기에 놓인 상황에서 옳지 않은 지적”이라고 방어했다.

가장 먼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천 전 대표는 “안 전 대표의 출마는 구태 중의 구태”라며 “몰염치의 극치, 협박의 정치이자 갑질의 정치”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안 전 대표의 출마 계기가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을 견제하기 위해서라는 일부 시각과 관련해서는 “지도자가 그런 터무니없는 마타도어에 솔깃해 결정했다면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 역시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전 대표의 지도력으로 더 간다는 것은 국민의당이 소멸로 가는 것이며, 사는 길이 아닌 죽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대신 정 의원은 경선 룰과 관련 “안 전 대표 측에서 결선투표제 도입을 결사반대한다고 들었다. 이제와 결선투표를 반대하는 것은 기회주의”라고 날을 세웠다.

안 전 대표는 정 의원과 천 전 대표의 이런 ‘협공’에 대해 “지금은 당이 소멸될 지도 모르는 위기”라면서 출마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일 때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간담회에서 “기득권 양당이 국민의당을 없애려는 시도는 더 커질 것이며, 양당의 덫을 피해도 지방선거를 넘지 못하면 당이 소멸하고 만다”고 말했다.

이어 당의 혁신을 강조하면서 “제가 지난해 당을 시스템화하려고 했는데, 정부가 홍보비 리베이트 사건을 조작해 덮어씌우면서 당 대표직에서 내려와야 했다. 저는 지금도 그것이 아쉽다”며 “당을 시스템화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