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라진 광주경찰 페북 글.

‘작년 촛불집회 당시 강인철 광주청장에게 전화해 질책’ 언론보도
이철성 청장 “허위보도…정정보도 청구 등 대응”

작년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 촉구 촛불집회 당시 이철성 경찰청장이 광주지방경찰청 페이스북에 올라온 ‘민주화의 성지’ 문구를 문제삼으며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청장은 즉각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관련 보도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7일 한 매체는 촛불집회가 고조되던 작년 11월18일 광주청이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올린 집회 안내 게시물에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는 민주화의 성지, 광주 시민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라는 표현이 담겨 화제가 되자 이 청장이 참모회의에서 크게 화를 냈다고 경찰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이 청장이 다음날 강인철 당시 광주청장(치안감, 현 중앙경찰학교장)에게 휴대전화로 연락해 “민주화의 성지에서 근무하니 좋으냐” 등 표현을 써 가며 크게 질책했고, 이후 해당 게시물은 사라졌다고 전했다.

게시물이 삭제된 직후 일부 매체에서 경찰청 본청 차원의 압력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당시 광주청장이었던 강 치안감은 “본청 차원에서 글을 내려달라는 요청은 없었고 이를 지시한 사실도 없었다”고 언론에 밝혔다.

그러나 약 9개월이 지나 언론을 통해 다시 의혹이 제기되자 강 치안감은 일부 매체와 통화에서 “당시 이 청장이 전화를 걸어 해당 글에 대해 질책하며 삭제를 지시했다”며 작년과 정반대 언급을 내놨다.

이 청장은 해당 보도를 ‘허위보도’로 규정하고, 관련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하는 등 즉각 대응에 나섰다.

이 청장은 이날 경찰청을 통해 공식 입장을 내 “당시 강인철 전 광주청장에게 페이스북 게시물과 관련해 전화하거나 질책한 사실이 없다”며 “다만 11월6일 고(故) 백남기 농민 노제를 앞둔 상황에 11월4일 내지 5일경에 강 전 광주청장이 해외여행 휴가를 신청한 데 대해 질책한 바는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 보도가 나온 뒤 정치권에서도 이 청장을 비판하는 논평이 나오는 등 경찰 안팎이 크게 술렁거리는 분위기다.

논란의 당사자 중 한 명인 강 치안감은 이와 별도로 부하 직원에 대한 부당 징계, 필요 이상의 관사 비품 구매, 경계강화 기간 관용차를 이용한 위수지역 이탈 등 의혹이 불거져 경찰청 감찰조사를 거쳐 중앙징계위원회에 회부된 상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