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13일 지방선거가 치러진다. 10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가 민주주의의 꽃이라면 지방선거는 지방자치의 근간이다. 지방선거는 향후 4년간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결정이다. 때문에 지방선거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중요하다. 그 관심은 투표 당일에 한정돼서는 안 된다. 공천 기준과 과정에서부터 엄중한 감시를 시작해야 한다.

지방자치제도가 실시된지 20년이 지나면서 자치단체와 지방의회도 꽤 많이 성숙된 것이 사실이나 주민들의 기대에는 여전히 못 미치고 있다. 그 이유 가운데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은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자질 미달이 아닌가 한다. 좋은 후보자가 있어야 좋은 단체장·지방의원을 뽑을 수 있다.

여야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로드맵 구체화에 들어갔다고 한다. 이번 지방선거는 여야의 사활을 건 싸움이 예상된다. 치열하지 않은 선거가 있으랴마는 정권이 바뀐 이후 첫 선거인만큼 향후 정국에 미치는 영향력이 각별하기 때문이다. 여당은 여소야대의 어려움 극복과 주도권 공고화를 위해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야당은 지방선거마저 실패할 경우 정당으로서의 존립가능성마저 위태롭다는 위기감을 갖고 있다.

울산도 예외는 아니다. 자유한국당의 공천만 받으면 당선되던 지난 지방선거와는 사뭇 다른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인 민주당의 선전은 말할 것도 없고 바른정당과 정의당, 창당준비작업 중인 진보정당도 무시 못할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기 때문이다. 정당간의 치열한 경쟁은 지역발전을 위해 나쁘지 않다. 하지만 정당의 각축전으로 인해 발생되는 인물난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다. 비슷한 정책을 가진 정당이 제각각 후보를 내다보면 수준미달의 인물이 난립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국회의원들의 단체장·지방의원 줄세우기라는 구태가 재현돼서는 안 될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말할 것도 없고 다른 정당들 역시 이번 선거는 반드시 인물중심의 공천을 해야 한다. 정당들이 앞장서 올바른 정치인을 양성하고, 인물에 우선한 공천을 할 때 지방자치의 수준이 높아진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