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시간이 부족하면 허리둘레, 혈압,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리즈(Leeds) 대학 의대의 로라 하디 분자역학 교수 연구팀이 성인 남녀 1615명을 대상으로 수면시간, 체질량지수(BMI), 허리굴레, 식습관을 조사하고 혈압,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갑상선 기능을 측정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 등이 8일 보도했다.

수면시간이 하루 평균 5.9시간인 사람은 8.4시간인 사람에 비해 허리둘레가 4㎝ 길고(95㎝대 91㎝) BMI가 1.5 높은 (28.6대 27.1)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디 교수는 밝혔다.

전체적으로 하루 수면시간이 1시간 추가될 때마다 허리둘레는 0.8㎝ 짧아지고 BMI는 0.5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성별, 연령, 인종, 사회경제적 지위, 흡연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다.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짧은 수면시간과 건강에 좋지 않은 식습관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는 잠이 부족하면 고지방, 고당분 음식을 찾게 된다는 과거의 연구결과들과는 맞지 않는 것이다. 수면시간이 5.5시간 이하인 사람은 7시간 이상 자는 사람에 비해 하루 평균 385㎈를 더 먹는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이 연구결과는 온라인 과학전문지 ‘공공과학도서관’(PLoS One)에 실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