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재벌개혁 기조에

▲ 경상일보 자료사진

기업 지배구조 개편 대응
현대重 전환 마무리 단계
SK케미칼 분할작업 순항
효성·현대차도 고민중

울산에 본사나 주력사업장을 둔 재벌 기업들이 지주회사 전환에 속도를 내고있다. 문재인 정부가 재벌 개혁 핵심으로 불법 경영승계 차단을 위한 지주사 요건 강화와 순환출자 해소를 정조준하면서 대기업 집단의 지배구조 개편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과제에 처음 포함된 재벌개혁 관련 입법과제는 △인적분할 시 자사주 의결권 제한 △기존 순환출자 단계적 해소 △금융보험사의 계열사 의결권 제한 강화 등으로 모두 지난해와 올해에 거쳐 발의된 공정거래법 개정안에 담겨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SK케미칼은 SK그룹 지주회사와 별도로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리하는 절차를 차곡차곡 진행중이다.

SK케미칼은 12월1일자로 투자 부문 지주회사(가칭 SK케미칼홀딩스)와 그린케미칼·라이프사이언스 등 사업회사(SK케미칼)로 조직을 분할, ‘지주회사 체제 전환’한다.

이 회사는 이를 위한 첫 단계로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 5.3%를 지난 6월말 시장에 매각했다.

SK케미칼은 최창원 부회장이 17%의 보통주를 갖고 있고 특수관계인 지분까지 하면 20.7%를 확보한 최대주주다. SK케미칼 홀딩스 산하에는 SK케미칼 사업회사 외에 SK가스·SK신텍·SK플라즈마 등이 자회사로 들어오게 된다.

지주회사인 SK케미칼 홀딩스는 자회사의 경영 평가, 투자 관리 등에 집중하고, 사업회사는 양대 사업인 화학과 제약 사업의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

조현준 대표이사 체제로 3세경영이 본격된 효성도 지배구조 개편 시나리오가 시장에서 계속 나오고 있다. 효성은 섬유, 산업자재, 화학, 중공업, 건설, 무역, 정보통신 등 7개 PG(Performance Group)로 나눠 각자 책임경영제다.

조현준 회장과 조석래 전 효성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 사장 등 오너일가가 효성 지분을 37.46% 확보, 지주사가 보유해야 할 상장사 지분요건(30%이상)을 충족했다. 순환출자구조를 이루지 않기 때문에 조현준 회장이 마음만 먹는다면 무난하게 지주사체제로 전환할 수 있는게 시장의 분석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4월1일자로 현대로보틱스 등 6개 독립법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며 지주회사 체제가 사실상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

지주회사인 현대로보틱스는 7월 31일 3개 자회사를 대상으로 한 현물출자와 유상증자를 완료, 2년 이내에 완료해야 하는 지주회사 요건(상장 자회사 지분 20% 확보)을 충족했다. 자회사 지분율은 현대중공업 27.84%, 현대일렉트릭 27.64%, 현대건설기계 24.13%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현대로보틱스 소유지분율을 기존 10.2%에서 25.8%로 확대해 최대주주로서 지배력을 한층 더 강화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019년 4월까지 손자회사 현대삼호중공업이 보유한 현대미포조선 지분 43.34%와 현대미포조선이 7.98%씩 보유한 사업 3사 지분을 처분하고, 현재 진행 중인 금융계열사 하이투자증권을 매각하면 지주사 전환이 마무리된다.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와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고 있는 재계 2위 현대기아차그룹의 지주회사 전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최소 수조 원에 이르는 지분 정리 비용과 관련 계열사 주주들의 반발 등을 감안하면 지주회사 전환에 상당한 산통이 예고되고 있다. 증권가에선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3사를 각각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한 후 3개 투자회사를 합병하는 3사 통합지주사 출범을 유력한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부당 내부거래 조사 등 대기업 감시를 집중적으로 하게 될 기업집단국을 9월 출범시킬 예정이어서 ‘재벌개혁’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공정위는 현재 삼성, 현대차, SK, 한화, 롯데, GS, 효성 일감몰아주기 규제대상 재벌기업을 조사중이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