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 울산시회, 건설업체 회생·지역경제 회복

▲ 경상일보 자료사진

건설협회 울산시회, 건설업체 회생·지역경제 회복
도시 재생사업·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예산 등
시·구·군·시의회에 SOC공사 예산확대 편성 건의

건설공사 ‘수주절벽’에 처한 울산 건설업계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건설업 회생을 위해 울산시와 시의회, 5개 구·군에 내년 예산편성시 SOC 시설공사 관련 예산 확대 편성을 건의했다.

공공공사 물량의 지속적 감소 추세와 중앙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시설에 대한 지역예산 배정이 크게 줄어들고, 지자체 예산도 신규발주공사 보다는 계속공사 위주로 편성돼 신규공사 발주가 현저히 감소해 지역 중·소 종합건설업체들의 수주난이 심화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10일 대한건설협회 울산광역시회(회장 김임식)는 공사물량 부족에 허덕이는 지역건설업 회생을 위해 내년도 예산편성시 SOC 시설공사관련 예산 확대 편성을 울산시와 울주군 등 각 발주기관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건설협회는 이 건의문에서 울산은 조선 등 주력산업 부진으로 지속적으로 일자리가 줄고 있으며, 또한 건설산업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사태로 1만3000명의 일자리가 잃게 돼 지역경제 및 지역건설산업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건설협회는 우선 정부 지원 예산 확대를 건의했다. 산업수도의 역할을 위한 환경 및 사회간접시설, 도시인프라 구축을 위한 중앙정부차원의 지원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도심과의 노후주거지의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일자리 창출 및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예산 확보, 난개발 등 도시개발의 혼선 우려가 예상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예산 확보 등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광역시 출범 20년을 맞이해 울산 새로운 50년의 발판이 되는 SOC(사회기반시설) 구축을 요청했다.

산업수도에 걸맞는 도로·산업단지 지원시설 구축 및 전국 최하위 수준인 문화기반시설 확충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재해·재난 예방시설 확충으로 안전한 울산으로 거듭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건설협회는 이와함께 인구 150만 광역시로의 도약을 위해선 문화시설과 편의시설 확충으로 거주 유인 도시환경 구축도 건의했다.

건설업계는 이밖에도 경영난 해소를 위한 장기계속공사 예산확보 노력을 요구했다. 장기계속공사의 경우 예산 미확보 및 예산금액 축소로 사업이 미진할 경우 간접비 증가 등으로 인해 지역업체 경영난이 심화될 수 있는 만큼 적정시점 예산반영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