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원자력산업회의ㆍ원자력학회와의 간담회에서 김지형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건설중단 반대 원자력단체들
공론화위와의 간담회서 요청
시민참여단에 지역주민 포함
팩트체크위원회 구성도 요구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지난 11일 오전 서울 광화문빌딩 사무실에서 5·6호기 건설재개를 요구하는 단체들과 처음으로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사단법인 한국원자력산업회의 강재열 상근부회장, 한국원자력학회 임채영 총무이사, 한국수력원자력 한장희 지역상생처장이 참석했고, 공론화위 위원들이 의견을 청취했다.

원전단체 측은 먼저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이 원전건설 현장을 방문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는 현지에 와서 공사가 중단된 상태를 직접 둘러봐 달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에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이 포함됐다. 정부는 6월27일 국무회의에서 5·6호기 건설공사를 일시중단하고,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3개월 안에 결론을 도출하자고 결정했다.

원전단체 측은 또 공론화 과정에서 제기되는 주요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해 ‘팩트체크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참여단에 원전입지 지역 주민을 일정 부분 포함할 것, 시민참여단을 상대로 한 다수의 전문가 토론회 개최 등을 요청했다.

공론화위는 1차 전화조사로 2만명의 응답을 받고, 응답자 가운데 500명을 시민참여단으로 선정해 2차 조사를 한 뒤 정보제공·토론 등 숙의 절차를 진행하고 나서 최종 3차 조사를 할 예정이다. 공론화위는 시민참여단에 원전입지 지역주민을 일정 수 이상 포함할지, 아니면 주민들을 이해당사자로 보고 시민참여단에 입장을 충분히 밝힐 기회만 줄지 확정하지 않은 상태다.

공론화위는 원전단체 측의 요청사항에 대해 내부적으로 충분히 논의하고 검토하겠다고 답하고, 앞으로 공론화 설계과정에서 지속해서 만나 입장을 조율하기로 했다.

공론화위는 전날 오후에는 건설중단을 요구하는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 대표들과 첫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들었다. 시민행동 측은 이해당사자들과 공론화위의 협의 채널을 공식화·정례화하고, 공론화 절차 결정 시 이해당사자들과 사전에 협의해달라고 요구했다.

공론화위는 “1차 조사의 방식과 문항, 숙의 과정의 구체적 방법·일정 등에 대해서는 공론화위가 결정하며, 조사용역업체는 공론화위 설계대로 집행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