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사업부지 검토 결과

울주군지역 건립 시급 판단

우선순위 밀려 지연 불가피

울산 동구청이 추진하던 대형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최근 시가 동구지역보다 화물차 주차장이 턱없이 부족한 서부권역에 먼저 건립이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13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동구청은 지난해 11월 대형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 기본계획수립 용역 결과를 시에 제출해 협조를 요청했다.

동구청은 오는 2018년까지 사업비 50억원을 들여 주전동 산 172-1 일원에 130면 규모의 화물차 공영차고지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지난 2015년 울산대교·염포산터널 개통으로 동구로 진출입하는 화물차가 크게 늘었지만 동구지역에는 대형화물차를 위한 공영차고지가 없어 이면도로 등에 화물차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아왔다.

동구지역 화물차 등록대수는 5800여대, 일일 화물차 통행대수는 1만7000여대 수준으로 매년 조금씩 증가추세다.

그러나 최근 시가 울산지역 5개 구·군을 대상으로 사업부지 검토를 실시한 결과 화물차 통행량이 많은 서부권역(울주군)에 화물차 휴게소 건립이 필요하다는 결정이 내려졌다. 현재 동구지역보다도 더 화물차 주차장이 부족한 서부권역 건립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시의 우선순위에서 밀리면서 동구청이 대형화물차 공영차고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사업비 50억원을 전액 부담해야 하는 방법이 유일하지만 이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구청 관계자는 “울산지역 다른 구·군에 비해서는 화물차 주차수요량이 적다보니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것 같다”며 “하지만 여전히 동구에만 유일하게 화물차 공영차고지가 없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서부권역 국도변에 270면 규모의 화물차 휴게소 건립을 위해 장소 선정 검토와 함께 민간 투자자를 모집중이다. 정세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