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운영업체인 일본 도쿄전력 본사.

일본이 지난해 봄 전력 소매를 전면 자유화하면서 전력사업을 시작했거나 이를 검토하는 지방자치단체가 총 117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아사히신문이 14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사히와 히토쓰바시(一橋)대학 등이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과 1700여 시구초손(市區町村)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새로운 전력사업을 시작한 지자체는 31곳으로 집계됐다.

전력사업을 검토하는 곳도 86곳으로 파악됐다.

일본에선 지난해 봄 전력회사가 전국을 지역별로 나눠 독점하도록 한 제도를 폐지하고 일반 가정도 전력 공급업자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전력회사를 설립하는 지자체가 잇따랐다.

태양광발전소 등에서 전기를 조달해 대형 전력회사보다 싼 값에 공공시설 등 필요한 곳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에너지를 자체 생산하고 소비함으로써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해당 지자체는 판단하고 있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새로운 전력사업을 시작한 지자체 31곳의 출자 비율은 낮게는 10% 이하에서 많게는 50%를 넘은 곳도 있었다.

이들 지자체가 관련된 전력사업은 에너지원도 다양했다.

홋카이도(北海道) 벳카이초(別海町)는 소 분뇨를 발효시킨 바이오 가스를 이용해 연간 1000만 킬로와트시(kWh)의 전력을 생산하고, 돗토리(鳥取)현 요나고(米子)시에선 청소공장 폐기물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력회사 설립을 검토한다고 답한 지자체에는 교토부(京都府)와 요코하마(橫浜)시, 삿포로(札晃)시 등이 포함됐다.

이번 조사에선 도도부현의 약 90%가 재생에너지에 대한 도입 목표를 갖고 있으며 시구초손의 81%는 재생에너지 이용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