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각(준비되지 않은 울산시) 이태철(사회부장 직무대리) 2002년 월드컵 울산유치를 계기로 울산시는 환경·문화도시로서의 도약기회를 맞고 있다. 울산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국제적인 축구장을 건설하고 주변환경을 정비하고 있다.  월드컵을 통해 산뜻하게 정비된 모습을 세계인에게 보여줌으로서 세계속의 울산으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성공적인 월드컵 개최를 준비하고 있는 울산시는 시민의 참여가 절대적이라고판단, 문화시민운동까지 광범위하게 전개하면서 시민의식개혁을 주도하고 있다.  시민들에게는 월드컵 개최로 파생될 유·무형의 부가가치를 내세우며 일시적인 불편과 고통을 감내, 동참해야 한다는 논리로 시민들의 준비를 당부하고 있다.  그러나 일방적인 시민의식개혁을 요구하고 있는 울산시는 성공적인 월드컵개최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를 묻고 싶다.  월드컵 개최 1년여를 남겨두고 있는 시점에서 울산지역의 현실을 되짚어 볼 때 울산시의 준비과정은 그야말로 외형적인 준비에 그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국내에서도 공해도시로 각인돼 온 울산의 환경적인 측면만을 살펴봐도 과연 그동안울산시가 무엇을 준비해 왔는지 의문이 든다.  최근 한국대기환경학회가 환경부의 용역을 받아 조사한 환경실태 결과는 이같은 의문을 더욱 뚜렷하게 하고 있다. 한국대기환경학회가 환경부의 용역을 받아 지난 1년동안 서울시(도심지역) 중소도시(경산시) 청정지역(경북 청송군) 공단지역(울산공단) 등 7개지역의 20개 특정대기유해물질을 조사한 결과 울산공단에서 최고 39.46ppb 평균 11.46ppb(1ppb는 10억분의 1)의 벤젠이 검출됐다.  영국과 일본의 대기환경기준(주거지역 기준) 5ppb, 0.85ppb보다 훨씬 높은 수치며 서울 강남의 테헤란로(2.16ppb)나 경북 경산시 중앙로(2.43ppb) 도로변보다도 크게 높은 실정이다. 100만 울산시민의 환경권을 위협하는 고농도의 특정 대기유해물질이 광범위하게 검출되는 울산지역에서 환경·문화월드컵 개최는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느낌이다.  문제는 또 있다. 버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의 무정차, 불친철, 결행 등은 울산시민들조차 큰 불편을 느끼고 있다. 지난 한해동안 울산시에 접수된 시민들의 대중 교통불편 신고는 버스 93건, 택시 256건, 화물차량 7건 등 356건에 이르고 있다.  "울산시에 접수된 대중교통 불편 신고는 시민들이 실제 체감하는 불편과 비교하면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것"이며 "시와 업체가 요금인상시마다 서비스 개선책을 내놓았지만 개선 되지 않고 있다"는 시민사회단체의 지적에 대해 울산시는 곱씹어 봐야 할 것 같다.  대중교통불편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만은 아니지만 장기간 악순환만을 되풀이하는데는 행정의 의식전환이 전제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시각이다.  또 문화지수의 가늠자가 될 수 있는 복지수준을 어떤가. 일례로 울산지역 자치단체와 교육청, 기업들의 장애인 의무고용비율만을 살펴볼 때 낙제점을 면치 못하고 있다.  울산경실련이 장애인의무고용 준수를 위한 토론회 개최 결과 울산시는 장애인 의무고용인원 53명가운데 29명만 고용, 의무고용률이 1.10%로 전국 16개 지자체 가운데 15위에 그쳤다. 한마디로 장해인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다고 볼 수 밖에 없다.  이같은 문화·환경적인 측면이 울산시민의 생활에서 여유를 빼앗아 버리는 결과를 초래, 도시분위기를 삭막하게 만들고 있다면 지나친 비약일까.  실례로 문화시민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울산지역에서의 기초질서위반사례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타인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음주운전은 단속강화라는 경찰의 노력을 비웃고 있다. 생각하기도 끔찍한 반인륜적·패륜적 범죄는 사흘이 멀다하고 발생, 시민의 생활자체를 위협하고 있다. 가정폭력도 흉기까지 사용하는 흉포함을 더해가고있다.  법을 수호해야 할 경찰관은 위법사실을 적발, 이를 빌미로 뇌물을 받아 챙기고 공무원은 젖소를 한우로 둔갑시키고 있는 현실에서 울산시의 의식전환없이는 어떠한 것도 변화시킬 수 없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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