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추진돼 온 울산노동복지센터 건립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총 7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금의 한국노총회관(남구 돋질로 129) 부지(539.8㎡)에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2000㎡ 규모의 노동복지센터를 건립키로 하고 설계업체 선정에 착수했다. 업체가 선정되면 내년 1월 착공해 12월 준공한다는 방침이다. 외국인노동자 쉼터, 노동상담소,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산별노조 사무실 등 노동·고용·복지를 아우르는 근로자들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 대한민국 노동운동의 메카 울산으로서는 뒤늦은 감이 있지만 하루 빨리 지역내 전체 근로자를 위한 공간이 탄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렇지만 일각에서는 노동복지센터 건립 이후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자칫 노동복지센터 건립이 새로운 노·정, 노·노 갈등의 불씨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때문이다. 노동복지센터 건립은 당초 김기현 시장이 지난 6·4 지방선거 과정에서 한국노총의 건의를 받아들여 시작됐다. 한국노총이 운영중인 노후화된 현 노동회관(남구 신정동)을 개선하는 동시에 고용과 복지를 아우르는 형태로 만드는 차원에서 진행된 것이지만 울산시로서는 울산 노동계의 또 다른 한축인 민주노총을 외면할 수 없었고, 급기야 양대 노총이 함께 입주하는 통합센터를 계획하기에 이르렀다. 계획대로라면 두 노총의 ‘한지붕 입주’라는 상생의 모범사례로 기록될 수 있었으나 상황은 여의치 못했다. 대립 관계인 두 노총의 이해관계를 좀처럼 좁힐 수 없었던 것이다. 결국 두 노총간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한 울산시는 통합센터를 포기하고 노동복지센터 건립을 먼저 제안한 한국노총의 의견을 반영, 반쪽사업으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은 지역내 가장 많은 조합원이 속해 있는데도 노동복지센터 건립과 관련된 협의나 지원부분이 배제된 것에 상당한 유감을 나타내고 있다. 또 노후된 회관 신축에 대한 시의 지원을 요청해 놓고 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도 섭섭함을 토로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내부 논의를 거쳐 공식입장을 정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어떤 형태로든 갈등이 표출될 것으로 보이는 부분으로, 자칫 근로자종합복지회관 문제처럼 노동계를 위한 일이 노동계의 분란만 일으키지나 않을지 걱정이다. 울산시의 현명한 대처를 기대할 수밖에 없다. 물론 시가 형평성을 들어 개별센터를 지을 수도 있지만 사업중복에 따른 예산낭비라는 부정적 여론이 문제다. 그에 앞서 노동복지센터가 본질을 훼손, 특정 노동단체의 회관으로만 비춰지는 것도 곤란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