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김기현 시장 공약
노총간 이해관계 극복 못해
‘한지붕’ 모범사례는 물거품
추경서 설계비 2억여원 확보
현 한국노총회관 부지에
총 70억 들여 내년 말 준공

우여곡절 끝에 민선 6기 김기현 시장의 공약 중 하나로 노동·고용·복지를 아우르는 ‘울산노동복지센터’ 건립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그러나 전국 최초로 양대노총을 ‘한지붕’ 아래 모아 상생의 모범사례로 만들겠다는 방안은 노총간 이해관계를 극복하지 못해 결국 물거품이 됐다.

울산시는 노동복지센터 건립공사의 설계를 맡을 업체 선정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설계비는 2억7000만원으로 ‘2017년도 제1회 추가경정’에서 확보했다. 공모방식으로 진행되는 설계 업체 선정은 오는 10월 결정된다. 이어 2018년 1월 착공해 같은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비는 총 70억원이며 부지면적은 539.8㎡이며 지하1층, 지상6층, 연면적 2000㎡ 규모로 지어진다.

지하 1층은 주차장과 기계실, 1층은 주차장과 외국인 노동자쉼터, 2층은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노동상담소, 3층은 본부 사무실, 세미나실, 4층은 산별노조 사무실(섬유유통, 화학, 금속), 지하 5층 산별 노조 사무실(건설, 택시, 자동차), 6층은 대강당 등으로 각각 꾸며진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이해관계가 얽혀 논란이 됐던 사업부지는 현재 한국노총회관(남구 돋질로 129)을 철거해 짓기로 했다.

양대노총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애초 노동복지센터 건립을 먼저 제안한 한국노총의 의견을 울산시가 수렴키로 한 것이다.

노동복지센터는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한국노총의 건의를 당시 김기현 시장 후보가 받아들이면서 민선 6기 공약사업으로 추진됐다. 그러나 울산시는 양대노총의 한축인 민주노총을 외면할 수 없었고 양대노총이 함께 입주하는 통합센터를 계획했다.

전국 최초로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상생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대립 관계인 두 노총의 ‘한지붕 입주’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했고, 울산시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결국 당초 취지에서 벗어난 반쪽짜리 사업으로 전락했다.

문제는 또 있다. 노동복지센터가 노동·고용 복지 차원의 공간이라기 보다는 사실상 한국노총회관으로 비춰지면서, 민주노총 또한 울산시에 노후된 회관 신축에 대한 예산지원을 요구할 여지가 많아진 것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한국노총회관에 짓지말라는 입장이 아니다”며 “하지만 노동복지센터를 건립하는데 지역에 가장 많은 조합원이 속해있고, 한국노총과 양대노총을 이루는 민주노총과의 협의나 지원 부분이 배제된 것과 관련해 매우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노총의 현 사무실은 전국에서도 가장 낙후되고, 노후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시에 요구중이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것과도 배치된다. 이번 일과 관련해 내부 논의를 거쳐 민주노총의 공식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히며 울산시와 갈등의 불씨를 남겼다.

울산시 관계자는 “양대 노총이 같이 노동복지센터를 쓰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고 판단했다. 노동복지센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대회의실에서 소규모 공연을 할 수 있게 하고,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입주도 염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