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원회서 발언...최단시간내 배치 노력중
“北, 괌 타격 가능성 낮아”

▲ 송영무(사진) 국방부 장관은 14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해 “최소한도로 올해 안에 임시배치를 완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영무(사진) 국방부 장관은 14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해 “최소한도로 올해 안에 임시배치를 완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드 배치시기에 대해 “한시적으로 시간을 정하고 있지 않지만, 최단시간에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송 장관은 이어 “사드 (잔여) 발사대 4기에 대해 임시배치를 하라는 지시가 내려갔다”며 “한·미 간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종 배치와 관련해서는 “작전 운용을 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환경영향평가를 마쳐야 한다”고 언급했다.

송 장관은 국방부의 사드 레이더 전자파에 대한 조사결과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통해 대통령에게 정식으로 보고드렸다”며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은 필요한 모든 조치를 최대한 빨리 취하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송 장관은 또 북한의 괌 타격 위협에 대해 “(실행) 가능성이 대단히 낮다”며 “한·미 간 긴밀한 고위급 장성들의 이야기에서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의 괌 타격 능력에 대해서는 “액면으로는 믿기 어렵지만, 거리상으로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기권 진입과 관련해서는 “확실히 성공했다고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혔고, 북한 핵무기의 소형화·경량화에 대해서는 “(우리 군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