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장관에 임명장 수여...고용과 노동의 균형 당부

▲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1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자리에서 “고용노동부는 경제부처이기는 하되, 노동의 관점에서 노동자들의 이익을, 또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대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노동부도 경제부처 중 하나다 보니 노동자를 위한 부처라는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과거에 있었다”면서 “고용노동부라는 이름처럼 고용과 노동이 양대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용과 노동이 서로 균형 있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하려면 결국은 노·사·정 대타협, 사회적 합의를 통해서만 가능할 것이다. 노·사·정 모두의 고통분담, 양보, 희생, 타협이 전제돼야 한다”면서 “우리가 한 번도 해내지 못한 것인데 김 장관께서 새 정부에서 꼭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최저임금과 알바(아르바이트)비 미지급에 대한 근로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근로감독관의 숫자가 부족할 텐데, 근로감독관 확충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알바비 미지급은 노동의 대가라는 차원에서 알바비 자체도 중요하지만,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는 청년, 학생들에게 자칫 우리 사회에 대한 왜곡된 선입견을 품게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했다.

이에 김 장관은 “노동부 예산을 어느 부처보다 우선으로 챙겨달라.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성공하려면 그 예산의 거의 70%는 고용노동부에서 해야 한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