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농림부가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잔류 농약 검사를 실시하던 중 경기도 남양주 소재 1개 농가에서 피프로닐 성분의 살충제가 검출됐다고 밝히며 AI로 인해 판매 대란을 겪었던 계란이 이번엔 ‘살충제 계란’ 파문에 휩싸였다. 연합뉴스 제공.

AI로 인해 판매 대란을 겪었던 계란이 이번엔 ‘살충제 계란’ 파문에 휩싸였다.

14일 농림부는 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잔류 농약 검사를 실시하던 중 경기도 남양주 소재 1개 농가에서 피프로닐 성분의 살충제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피프로닐은 가축의 벼룩과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한 살충제로 식용 목적의 가축에는 사용이 금지돼 있다. 유럽에서 현재 ‘살충제 계란’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로 그 살충제다.

경기도는 남양주와 광주시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정부 발표에 따라 17일까지 3천 마리 이상 사육 도내 모든 산란계 농장의 계란을 대상으로 위생검사를 한다고 15일 밝혔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이날 0시부터 도내 모든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하는 한편 우선 10만 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34개 산란계 농장의 계란을 대상으로 긴급 위생 점검에 나섰다.

한편 ‘살충제 계란’ 파문이 확산되자 15일 대형마트와 편의점이 계란 판매를 중단한데 이어 이커머스 업체들도 계란 판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이커머스 업체 위메프 관계자는 계란 판매 중단에 대해 “국내에서 생산된 계란으로부터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됐다는 농림부 발표에 따라 계란 판매를 선제적으로 중단한다”며 “정부 조사 결과 발표 이후에 판매 재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