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이른바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전체 조사 대상 산란계 농장이 1천239개 가운데 오늘 아침까지 245개 조사가 끝났고, 그 중 241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정됐고 4개가 문제 있었다”며 “2개는 문제가 있는 살충제가 검출됐고 2개는 사용가능한 농약이 검출됐는데 허용량을 초과한 경우”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살충제 계란 파동에 대한 정부 대책을 묻자 “많은 국민이 우려하는 것만큼 광범위하게 퍼진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까지 62%의 농장에 대한 조사가 끝나게 되며, 늦어도 모레면 문제가 있는 것은 전부 폐기하고 나머지는 시중에 전량 유통될 수 있으니 하루 이틀만 감내해달라”며 “오늘까지 전체 유통량의 25%에 해당하는, ’문제 없음‘으로 판정된 계란은 시중에 유통되기 시작하며, 내일이면 50%가 넘을 것이고, 모레면 거의 100%가 유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지금 유통을 중지시켜 놨으니 문제 있으면 폐기하는 것”이라며 “진드기가 산란계에 생기는 것이고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 살충제를 뿌린 것인데 여름철에 살충제를 좀 더 많이 뿌리는 경향이 있다. 작년 가을부터 검사를 했지만 그간 검출되지 않다가 지금 검출된 이유는 여름에 진드기가 발생해서 허용량 초과가 드러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당정청 공조와 관련, “현재까지 아시다시피 굉장히 잘하고 있다”며 “특별히 균열이 생기거나 불만이 터져나오는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 초기 힘차게 추진한 혁신적인 개혁 방향, 우리가 가야 할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과정에서 부담 또한 생기는 것이 사실’이라는 당정청 회의 모두발언에 대해 “신중하자는 게 아니라 어떤 정책을 추진하든간에 부작용과 선의의 피해가 생길 수 있다는 것까지 감안해 보완 대책을 동시 연구해야 한다고 정부 스스로에게
주문 차원”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