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전기차 배터리의 충전은 물론 남는 전력을 다른 곳으로 송전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충전기(개념도)’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V2G(Vehicle To Grid·차량전력망연결시스템) 구현에 핵심적인 전기차 탑재형 양방향 충전기(양방향 OBC)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V2G는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드리드차 등 충전식 친환경차를 전력망과 연결시켜 주차 중 유휴 전력을 이용하는 개념이다. 전력망을 통해 전기차를 충전했다가 주행 후 남은 전기를 전력망으로 다시 송전(방전)하는 것으로, 전기차가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가 되는 셈이다.

차량이 공급하는 전력은 가정이나 마을 등에서 비상전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 전기차 4대면 20가구가 하루치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V2G를 구현하기 위해선 충전식 친환경차, 양방향 OBC, 양방향 충전소,방전 요금체계 등이 필요하다. 이 중 전력 변환의 핵심인 양방향 OBC는 시범사업 외에는 양산 사례가 거의 없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본격 보급이 안된 차세대 부품이다.

현대모비스 친환경설계실장 안병기 이사는 “V2G는 2020년쯤 국내에서도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양방향 OBC의 크기를 절반으로 줄이고 에너지 손실율도 한층 더 낮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