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원 바른정당 충남도당 창당준비위원이 1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과 관련해 “부끄러운 과거이며 아이들 교육에 좋지 않다”는 글을 게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이기원 바른정당 충남도당 창당준비위원이 1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과 관련해 “부끄러운 과거이며 아이들 교육에 좋지 않다”고 막말을 해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위원은 앞서 지난 16일에도 페이스북에 충남 보령에서 ‘평화의 소녀상’ 건립이 추진된다는 기사를 링크하며 ‘소녀상과 부국강병’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이 글에서 이 위원은 “딸이나 손녀가 자기 어머니나 할머니가 강간당한 사실을 동네에 대자보로 붙여 놓고 역사를 기억하자고 하는 꼴”이라고 적었다.

이 위원은 논란이 일자 해당 글을 삭제했다.

하지만 다음날인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을 향한 비난 여론에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이 위원은 “소녀상을 전국에 세우면 앞으로 우리는 그것을 매일 봐야 한다”며 “그러면 우리 국민은 트라우마를 항상 안고 살아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안 좋고 스스로 창피한 일을 되새김질 하는 것이 과연 정신건강에 좋을까”라고 반문했다.

세종대학교 일어일문학 박윤하 교수 역시 최근 “소녀상을 둘러싼 갈등으로 위안부가 아이돌처럼 되고 있다”고 말해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박 교수는 보수성향 시민단체 바른사회시민회의 주관으로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국제적 해결방안과 한일관계 전망’ 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박 교수는 “현재 위안부 문제 자체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지 않았다는 생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한일 합의나 소녀상 문제 등 혼란이 많지만 근본적으로 위안부가 어떤 존재였는지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만들어지지 않는 한 논란은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 교수는 2013년 8월12일 출간한 ‘제국의 위안부’를 통해 위안부가 ‘매춘부’이자 ‘일본군과 동지적 관계’였다고 기술해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혐의로 기소됐으나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으며 현재 항소심이 진행되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와 관련된 이같은 발언들은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네티즌들은 “위안부 피해자들이 강제로 끌려갔다고 증언하는데 제3자가 매춘부였다고 한다”, “그냥 일본 가서 사시길 권해드려요”, “끔찍한 말을 봐서 내 눈이 오염된 기분”, “대체 뭐하시는 분들인지”, “피해자를 두 번 죽이는 일”등이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