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취임 100일 기자회견...“탈원전 60년이상 걸릴 것”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울산지역 최대현안인 신고리 5·6호기 건설과 탈원전 문제에 대한 본사 기자의 질문에 대해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급격하게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내·외신 언론사 청와대 출입기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가졌다. 오전 11시부터 TV로 생중계된 이날 기자회견은 사전에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고 문 대통령과 취재진이 자유롭게 질의·응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탈원전과 관련 “유럽 등 선진국 탈원전 정책은 수년 내 원전을 멈추겠다는 굉장히 빠른 정책이지만, 저는 지금 가동되는 원전의 수명이 완료되는 대로 하나씩 문을 닫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근래 가동된 원전이나 건설 중인 원전은 설계수명이 60년”이라며 “적어도 탈원전에 이르려면 60년 이상 걸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해 “제 공약은 백지화하는 것이었으나, 작년 6월 착공 이후 공정이 꽤 이뤄져서 적지 않은 비용이 소모되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백지화가 옳은 지, 공사를 계속할 것인지를 공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공론조사를 통한 사회적 합의를 따르겠다는 것으로 저는 적절한 과정으로 본다”며 “앞으로 유사한 갈등사례에 대해서도 중요한 해결 모델로 삼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내년 지방선거 시기에 개헌을 하겠다는 약속에는 변함이 없다”며 “국회 개헌특위를 통해서든 정부 산하에 별도의 개헌특위를 통해서든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