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공약사업...홍보수단으로만 활용

박근혜 정부 공약사업
홍보수단으로만 활용
실질적 대처 미흡 지적
정기국회서 돌파구 찾아야

울산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사업이 최종무산된 이면에는 지역 여야정치권의 책임론도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대선공약으로 19대 국회부터 본격 유치를 추진해 온 지역 정치권은 국회 산자위와 기재위 등에서 전방위 대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하지만 지역 정치권은 국회 상임위와 소속 정당 등 대정부 대처 과정에서 ‘개인기’를 통한 홍보수단과 각종 선거용 홍보에 효과를 본 반면, 정작 실질적인 결과물에는 소홀히 대처한게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여기다 ‘울산지역국회의원협의회’라는 기구와 소속 정당별 시당의 당무역할을 통한 대처 필요성이 제기될 때도 상호 유기적 협조체제는 커녕 자당의 ‘생색내기’로 전락하는 등 ‘정치쇼’에 급급했다는 비판도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 19대국회 부의장을 역임한 지역 최다선(5선) 자유한국당 정갑윤(중) 울산시당위원장은 17일 “책임있는 정치인의 한사람으로서 통감한다”면서 “단순히 경제성 논리로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이 무산된 것은 대한민국 근대화를 이끈 산업수도 울산의 가치를 저평가하는 것으로 어떤 형태로든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바른정당 강길부(울주) 시당위원장측도 “정치권의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예타에서 제외되면 사업자체가 정면으로 벽에 부딪힌 것과 같다”면서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아 돌파구를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의 이같은 책임론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대처도 미흡했다는 지적이 적지않다. 집권여당 울산시당으로서 지역현안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책임이 있는데 정치적 이해관계를 앞세워 소홀히 대처하는 바람에 이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비판이 적지않다.

이와 함께 무소속으로 20대국회에 입성한 김종훈(동), 윤종오(북) 의원도 지역현안사업과 관련 지역국회의원들과의 협조체제 구축 등 해결에 소극적이었다는 지적이 높다.

이에따라 지역 여야정치권은 우선 오는 9월1일부터 100일간 정기국회에서 산업박물관 유치 실패에 따른 입체적 점검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 마련을 위한 정치적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두수·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