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지난 18일 서울 강남역 M스테이지에서 열린 ‘Mr 준표의 청춘 그리기’ 청년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보수우파 미래는 구체제와 단절
대통령자리는 무한책임 지는 곳
25일 혁신위, 출당 등 논의 착수
바른정당, 보수통합론엔 선그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절연’을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친박(친박근혜) 핵심인사들은 “부적절하다”고 반발하고 있어 당내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홍 대표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구체제와 단절하고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더는 미련을 갖고 실패한 구체제를 안고 갈 수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안타깝지만 새롭게 출발하지 않을 수 없지 않은가. 한국의 보수우파들이 모두 구체제와 같이 몰락해야 하는가. 냉정하게 판단하고 보수우파의 미래를 준비해야 할 때”라고 했다.

특히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론에 대해 “찬반 논쟁이 뜨거운 만큼 이 논의는 우파 진영에 가치 있는 논쟁이다. 대통령은 결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자리다. 그 책임은 무과실 책임이기도 하다”고 했다.

이는 탄핵사태에 이르게 된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책임론을 우회로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왜 무한 권력을 가지고도 당하는가. 대통령이 국민의 동정이나 바라는 그런 자리인가. 이제 우리 냉정하게 잘잘못을 판단해 보자”고 했다.

홍 대표는 또한 “헌법재판소조차도 여론 재판으로 탄핵을 받아들였다. 재심조차 없는 헌재 결정을 무효화시킬 방법은 이제 없다. 대통령이 무소불위한 권력을 갖고도 이에 대처하지 못한 무능한 정권을 인제 와서 후회한들 무슨 소용이 있는가.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그의 이같은 언급은 박 전 대통령 출당론에 대한 친박계와 태극기 부대의 반발 여론 등을 겨냥, 한국당이 ‘박근혜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당의 회생을 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옛 친박 의원들은 정면으로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으나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 기류다.

한 친박 의원은 “박 전 대통령 1심 재판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출당론을 공론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부적절하다”고 지적했고, 다른 의원은 “박 전 대통령 문제를 털고 친박 인적청산에 나서겠다는 수순 아니겠냐”고 말했다.

홍 대표의 ‘박근혜 출당’ 공론화에 발맞춰 한국당 혁신위원회도 빠르면 25일부터 내부 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의 출당·제명·자진 탈당을 포함한 종합적인 논의에 착수한다. 일부 혁신위원은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와 박 전 대통령 탄핵 문제가 당의 발목을 잡는 만큼 이 문제부터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홍 대표의 인적청산 구상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기되는 보수통합론과도 맞물려 있다. 박 전 대통령 출당 조치와 일부 친박계 핵심 인사에 대한 인적청산은 바른정당 의원들의 한국당 복당 명분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바른정당은 한국당 주도 보수통합론에 선을 그으며 자강론을 강조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바른정당이 통합의 중심이 될 때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한국당과의 통합은 친박당 시즌2”라고 비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