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컨테이너선사 CMA CGM...中조선소 2곳과 의향서 체결

▲ 일감 부족에 허덕이는 한국 조선업계가 세계 최대 규모 컨테이너선 건조 일감을 중국에 빼앗겨 충격에 휩싸였다. 사진은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전경.

佛컨테이너선사 CMA CGM
中조선소 2곳과 의향서 체결
9척 총액 1조6430억원 달해
저가공세·해운동맹에 밀려

‘일감 부족’에 허덕이는 한국 조선업계가 세계 최대 규모 컨테이너선 건조 일감을 중국에 빼앗겼다. 벙커C유와 액화천연가스(LNG)를 모두 사용하는 ‘이중 연료’(dual-fuel) 시스템을 갖춘 초대형·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경쟁에서 밀리며 업계의 고민을 깊게하고 있다.

20일 해외 조선해운 분야 전문지 ‘트레이드윈즈’와 이베스트투자 등에 따르면, 2만2000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9척을 발주한 프랑스 컨테이너 선사 ‘CMA CGM’은 최근 중국 조선소 2곳과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만약 ‘이중 연료’ 옵션까지 채택되면 중국 ‘후동 중화(Hudong Zhounghua)’ 조선이 최대 5척을, 나머지를 ‘상하이와이가오차오’ 조선이 건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척당 선박 가격은 최대 1억6000만 달러(약 1825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계약이다. 9척의 수주 총액은 무려 14억4000만달러, 약 1조643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수주전에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한국 대형 조선 3사가 모두 참여했다. 이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막판까지 중국 조선사들과 경합한 것으로 전해지지만 결국 중국 조선사들이 최종 선정됐다.

업계에서는 이번 ‘패배’ 원인으로 선박 가격 및 중국 정부의 선박금융 지원, 발주사 CMA CGM의 중국 국영 해운사 COSCO(중국원양운수)와 ‘해운 동맹’ 관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베스트투자는 “‘이중 연료’ 시스템 채택으로 (이번 수주의) 기본 선가는 (척당) 최대 1억6000만달러 수준으로 추정된다”며 “그러나 국내 빅3 업체들의 선가는 1년 전 기준으로 이중 연료 장착 시 1억7500만달러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올 들어 가뜩이나 저가 수주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업체들의 대대적인 저가공세에 같이 따라가기 힘든 부분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수주 실패가 뼈아프게 다가오는 것은 몇 가지 상징적 의미 때문이다. 우선 2만2000TEU급이 역대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이라는 점이다. 지금까지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큰 것은 삼성중공업이 지난 5월 건조한 2만1413TEU급(선박명 ‘OOCL 홍콩’)이었다.

특히 업계 안팎에서는 ‘이중 연료’ 시스템이라는 최신 기술을 적용한 신생 컨테이너선 시장에서 중국에 밀렸다는 점에서 술렁이고 있다.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중국 선사뿐 아니라 해외 선사들까지 인정했다는 점에서다.

이에 따라 향후 중국과의 수주 실적 격차도 더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한편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한국 조선사들은 모두 283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79척)의 일감을 따냈지만 중국(290만CGT·133척)에 뒤져 2위에 그쳤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