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기후변화 영향을 경고한 보고서를 작성한 연방 자문단을 해체하기로 했다고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자문단은 4년마다 하는 미국 국가 기후평가를 위해 학계와 업계 전문가, 지방 공무원 등 15명의 패널로 꾸려졌다.

정부와 민간 분야의 장기적인 기후변화 대응 계획 수립을 돕는 게 목표다.

WP에 따르면 벤 프리드먼 미 국립해양대기국(NOAA) 국장대행은 20일로 공식 활동 기간이 끝나는 이 자문단에 활동 기간을 연장하지 않겠다고 지난 18일 통보했다.

자문단 해체 결정에 앞서 이들이 내년 공개할 예정으로 작성한 기후변화 보고서 초안이 유출돼 지난달 뉴욕타임스(NYT) 보도를 통해 그 내용이 알려졌다.

이 보고서는 “미국인들이 지금 기후변화 영향을 느낀다”는 결론을 내려 기후변화를 ‘사기’라고 강조해온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 평년보다 훨씬 높아진 2016년 지구 온도를 나타낸 그림./미국 국립해양대기국 제공

보고서에 따르면 1980년 이후 미국의 평균 기온이 급격하게 상승해왔으며, 지난 1500년간 최근 10년이 가장 따뜻했다.

과학자들은 “기후변화 증거는 대기 상부부터 깊은 바다에 이르기까지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NYT는 보고서 내용을 보도하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보고서 내용을 바꾸거나 숨길지 모른다는 과학자들의 우려를 전했다.

이 보고서는 아직 트럼프 행정부의 승인을 받지 않았다.

백악관은 보고서 최종판을 검토 중이라고 WP는 전했다.

자문단 좌장인 리처드 모스 메릴랜드대 교수는 자문단 해체가 근시안적인 조치라며 반발했다.

그는 “우리는 엄청난 위험을 무릅쓰고 다음 세대의 경제적 번영에 해를 끼칠 것”이라며 이번 조치가 다양한 정책 결정에 미칠 영향을 우려했다.

이에 줄리 로버츠 NOAA 대변인은 이번 자문단 해체 결정이 “계속 중요한 우선순위인 국가 기후평가 작업 완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미 환경보호청(EPA)과 내무부도 최근 몇 달간 정부 정책을 뒷받침할 과학적 평가를 돕는 외부 자문위원회들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스콧 프루잇 환경보호청장은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 당시 환경규제 반대를 이끈 인물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