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이전 유통 실태파악 없이
시 “합격 계란만 유통중” 홍보
울주군도 사전 성분파악 없이
군비로 비펜트린 살충제 지원

살충제 계란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 등 지역 지자체의 미흡한 대응이 시민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는 경북 황금농장에서 생산된 계란이 울산지역으로 수십만개 유통됐는데 살충제 계란 파문 이후에는 유통된 것이 없다며 ‘유통 논란’을 부추겼고, 울주군은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이 포함된 제품인지 확인도 하지 않은 채 군비로 농가에 지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십만개 유통됐는데…“유통된 것 없다”

21일 울산시에 따르면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경주 황금농장에서는 확인된 것만 지난 7월1일부터 지난 15일까지 생산된 계란 41만4000여개가 울산지역 마트나 직영점 등을 통해 유통됐다. 시는 황금농장 유통분 중 14만4000개는 회수조치했으나 27만개는 시민들에게 판매됐다고 밝혔다. 현재 대형마트나 직영점, 소매점 등에서 판매분에 대한 반품이 진행중이다.

시는 이처럼 황금농장 계란이 울산지역에 유통됐음에도 지난 17~18일 현장점검 이후엔 유통된 것이 없다며 부적합 계란 확인이나 반품·폐기 등 대시민 홍보를 외면했다. 더군다나 ‘검사결과 합격 계란만 유통중’이라고 홍보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같은 사실은 지난 17~18일 이후 부적합 계란이 울산지역에 유통되지 않았던 것일 뿐 18일 이전에 유통됐던 부적합 계란에 대해서는 실태파악에 나서지 않았다. 이처럼 행정기관의 허술한 대응이 시민들의 계란 구입·소비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키웠다는 지적이다.

시 관계자는 “전국 52개소 농장의 부적합 계란을 구·군 소매점 위주로 유통 여부를 재조사하겠다”며 “황금농장 이외에도 타 시·도의 부적합 계란이 울산에 유통됐을 가능성도 있다. 부적합 계란의 유통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유통 확인시 회수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비펜트린’ 성분 함유 모르고 농가에 지원

울주군은 사전 성분파악도 하지 않은 채 군비를 들여 농가에 비펜트린이 포함된 살충제를 지원했다. 울주군에 따르면 지난 6월께 울산양계협회의 요청으로 지역 11개 농가를 위해 비펜트린이 주요 성분인 ‘와구프리 블루’ 제품을 구입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와구프리 블루는 유효성분이 비펜트린으로 지난 2014년 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닭 와구모(진드기) 전용 퇴치제다. 군은 39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와구프리 블루 800㎏을 구입했다. 군에 따르면 지역 농가 11곳 중 2곳은 산란계가 없고 4곳은 친환경농장, 5곳은 일반농장이다.

현행법상 일반농가에서는 기준치 이하로 살충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친환경농장에서는 살충제 살포가 전면 금지돼있다. 또 살충제는 가축 등에 직접 살포하면 안된다. 그러나 농식품부와 울주군 등은 ‘동물용 의약품으로 인허가 된 제품 구입’ 등의 지침을 근거로 사전 성분 파악도 하지 않은 채 제품을 구입해 농가에 지원했다.

게다가 군은 이 과정에서 와구프리 블루가 친환경농장에 배부하면 안된다는 점도 전혀 몰랐다. 실제로 군은 친환경농가에 배부할 목적으로 해당 제품을 구입했다가 배부 전 이같은 사실을 파악해 실제로 지급하진 않았다.

그 결과 800㎏ 중 친환경농장 4곳 지원을 위한 270㎏은 고스란이 군이 보관하고 있다. 또 군은 일반농장 4곳에 530㎏을 배부했고 이 중에서 271㎏은 실제로 사용됐다. 나머지 259㎏은 지난 19일 군이 부랴부랴 농가들로부터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며 회수했다.

살충제 사용방법과 요령 등에 대해 지역 농가를 돌며 교육했다고 군은 밝혔지만 제대로 교육이 진행됐는지도 의문시된다. 농가는 교육을 받지 않아도 특별한 제재가 없고 지자체도 나서서 교육할 의무나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군 관계자는 “제품 구입시 사전 성분파악을 따로 하지는 않았다. 농가별로 교육을 했지만 해당 농가에서 사용 요령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