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한 대통령비서실 및 국가안보실 관계자들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임 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 출석
한국당 “오류에 지명철회 없어”
정의당도 국민여론 무시한 인사
민주당, 박근혜 정부 문제 역공

국회 운영위원회는 22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등 청와대 관계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문재인 정부의 인사문제를 놓고 여야간 충돌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야당은 문 대통령의 인사에 대해 ‘인사참사’라고 공격을 퍼부었다. 이에 임 비서실장은 “이전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회의가 시작되자마자 여야 의원들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불출석을 놓고 공방을 펼쳤다.

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질의에서 “왜 인사참사가 발생했는지 따져보기 위해 조 수석 출석이 필요하다”고 말하자, 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전 정부에서 민정수석이 운영위 출석요구에 응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보은과 코드 인사, 독선과 오만의 인사, 스스로 면제해 주는 인사, 다시 말해 보톡스 인사다. 이번 인사과정에서 지명 철회가 전혀 없다. 무오류라는 운동권 시각”이라고 했다.

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박기영 전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관련, “누가 추천을 한 것이냐. 국민 여론이 나쁠 것이라는 사실을 몰랐나”라고 강도높게 추궁했다.

이에 대해 임 실장은 “인사는 어렵고 두려운 일이다. 이전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에서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국회는 5대 원칙에 대해 비리라고 말하는데, 반복성이나 심각성, 후보자 자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대국민보고대회와 관련해서도 날선 공격도 있었다.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은 “일요일 밤 프라임 시간에 방송을 했다. 청와대가 관여하지 않았다고 믿을 수 있겠나. 방송 전파 낭비고 시청자에 대한 권리 침해다. 권위주의 정부 시절에 제왕적 대통령 같은 모습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또 한국당 민경욱 의원 역시 “부풀려진 여론조사를 믿은 오만과 일탈”이라고 가세했다.

청와대에서 박근혜 정부의 문건을 공개한 사실도 논란이 됐다. 한국당 박찬우 의원은 “대통령 지정기록물은 누구도 열람하거나 유출할 수 없다. 청와대에서 권한이 없으면서 열람하고 사본을 만들어 특검에 유출했다”고 지적했다.

반면 여권임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의 문제를 부각하며 역공을 펼쳤다. 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청와대는 지난해 12월9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가결된 이후 올해 5월8일까지 35억원의 특수활동비를 사용했다. 업무상 횡령이나 배임으로 수사 의뢰해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당 강훈식 의원도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식약처가 계란 및 가공품에 대한 안전관리 대책을 만들었지만, 민정수석실에 보고한 뒤 연기됐다. 당시 민정수석은 우병우였다”고 반박했다.

임 실장은 “이전 정부의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서는 필요한 만큼 조사를 하고,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공개할 것은 공개하겠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