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과학기술 등 구성

인재추천 양성평등도시 실현

“울산시 여성인재 데이터베이스 등록하세요!”

(재)울산여성가족개발원(원장 이정희)이 울산지역 여성인재 데이터베이스 자료구축사업을 시행한다. 여성인재를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 양성평등도시 실현을 앞당기자는 취지다.

울산시 여성인재 데이터베이스는 울산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를 지원하기 위하여 공공 및 민간 분야에서 일정한 자격을 갖춘 여성인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추후 울산시 및 5개 구·군 소속 위원회에 위촉직 위원을 추천하는 등 여성의 대표성을 제고하는데 활용된다.

이번 사업은 제1차양성평등기본계획(2015~2017)의 여성인력활용과 관련된 정책과제다. 또 양성평등기본법 제21조에 근거 해 정부위원회 구성 시 한 성(性)이 위촉직 위원수의 60%를 초과할 수 없도록 규정, 정책결정 과정에서의 다양성 확보, 여성의 참여 및 대표성 제고, 정책현장에서 여성인력을 활용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울산시 여성인재 데이터베이스는 여성·시민단체, 정치·경제, 사회·복지, 문화·예술, 교육, 의료, 법률, 건축·토목, 과학기술 분야로 구성된다. 각 분야 등록은 울산시에 거주 중이거나 울산시 소재 기관에 근무하는 여성에 한한다.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여성인재라면 울산여성가족개발원 홈페이지 참여마당으로 들어 가 여성인재등록을 거쳐 신청할 수 있다. 등록신청서에는 신청자의 기본 정보와 경력, 대표활동(저서, 논문, 상훈 등), 각종 위원회 활동에 대한 정보를 기입해야 한다.

울산여성가족개발원은 이같은 여성인재 데이터베이스를 지속관리하면서 여성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관의 요청이 있을 때 마다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인재들 가운데 경력과 전문성을 고려해 적격자를 추천하고 있다. 문의 276·8333. 홍영진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