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연구원 세미나
한 가정의 경제·사회·문화적 지위가 자녀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나라와 비교해 유독 한국에서 강하게 나타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주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는 23일 한국경제연구원 주최 ‘사회 이동성과 교육해법’ 세미나에서 2000~2015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자료를 바탕으로 ‘가정 배경과 학력의 상관관계’에 관한 국제 비교 결과를 발표했다.
경제·사회·문화 지위지수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영향력계수’를 산출한 결과 2015년 한국의 수학·과학·읽기 3과목 평균 계수는 42.75로 집계됐다.
2000년(21.97)의 거의 두 배에 이르고, 2012년(34.06)보다도 8P 이상 뛰었다. 그만큼 최근 들어 한국에서 집안 배경이 학력과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커졌다는 뜻이다.
이른바 ‘흙수저 계급론’ 논란을 줄이고 교육의 ‘계층 사다리’ 역할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사교육 경감대책, 사회적 교육 약자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