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 심사위원 선정 불투명

의혹해소 없으면 제소 입장

북구 “공정성 시비는 억측”

‘셀프위탁’ 의혹으로 잡음이 일고 있는 울산 북구 쇠부리체육센터 수탁 업체 선정 과정(본보 8월9일 7면 등 보도)이 심사의 불공정 시비까지 불거지며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모습이다.

북구청은 쇠부리체육센터를 민간 위탁하기로 하고 지난 22일 응모한 단체를 대상으로 심사위원 선정에 나서 외부 심사위원 4명을 최종 선정했다.

이날 자리는 최근 북구청장이 회장으로 있는 북구체육회가 수탁 공모에 응모했다고 알려지면서 불거진 ‘셀프위탁’ 논란을 불식시키고자 북구청이 제안해 무기명 제비뽑기로 선정위원을 뽑기 위해 마련됐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도 잡음이 터져나왔다는 점이다.

북구청이 공고(16~21일)를 통해 공모한 심사위원 후보자 12명 가운데 분야별로 추첨해 선정위원을 뽑았는데, 울산대 산학협력단 측은 “후보군 12명이 어떤 기준에 의해 선정됐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신청했는지 확인이 되지 않으면 선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실제로 북구청 측은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상의 이유로 몇명이 신청했는지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울산대 산학협력단 측은 또 번호로 뽑힌 선정위원이 누구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위원 이름 공개 또는 번호와 그 번호에 지정된 심사후보자 간 식별표기를 별도로 하지 않았다며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울산대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심사위원 선정 당일 양측 대표가 참석하지 않아 북구청이 위임장 제시를 요구했는데, 우리는 산학협력단장(부총장)의 위임장을 제시했고, 북구체육회는 회장으로 있는 북구청장 명의의 위임장을 제시했다. 이는 협력단이 곧 쇠부리체육센터 위탁자인 동시에 수탁자인 북구청장과 어려운 경합을 벌이게 됐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산학협력단은 향후 심사과정에서 북구청이 의혹을 제대로 해소하지 않는다면 결과와 상관없이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북구청은 셀프위탁 논란과 심사과정에서의 공정성 시비 모두 억측이라고 일축하고, 심사위원들과 상의를 거쳐 심사일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