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운동연합 전국 사무처장단이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창균기자

전국환경운동연합 기자회견
내달 9일 울산서 전국집회
부울경 교수 선언 추진위도
정부 탈원전 정책 지지선언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원전5·6호기 건설 중단과 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울산에서 잇따라 열렸다.

환경운동연합 전국사무국·처장단은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고리5·6호기 백지화는 시대적 소명”이라며 원전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고리원전 단지에는 세계 최대인 8기의 원전이 밀집해있고, 반경 30㎞ 내에는 울산과 부산, 경남 지역주민 382만명이 거주하고 있다”며 “또 울산에는 현대차, 현대중공업, 화학단지 등 주요 기간 시설이 포함돼 있어 원전사고 발생시 일본 후쿠시마에 비해 잠재적 위험도가 41배에 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정책공간 울산이 2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와 탈원전 정책의 성공을 염원하는 부산·울산·경남 교수 선언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이창균기자

이들은 또 “올 여름 전력 예비율이 34%로 1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이는 원전 28기에 해당하는 발전소가 가동되지 않았다는 뜻”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위험을 가중시키는 신고리5·6호기 건설을 고집하는 것은 국가적 낭비”라고 지적했다.

핵폐기물에 대한 문제도 언급했다. 이들은 “원전을 가동하면 10만년 이상 관리해야 할 고독성의 핵폐기물이 생기고, 전 세계 어느 나라도 핵폐기물을 안전하게 처리하거나 보관할 대책을 만들지 못했다”며 “한국도 지금까지 1만6000t의 고준위핵폐기물이 쌓여 있고, 2030년엔 3만t이 된다고 하는데, 이것을 원전 전기를 사용하지 않은 미래세대에게 떠넘기는 비윤리적인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다음달 9일에는 울산에서 신고리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전국 시민집회를 열 계획이다.

울산과 부산, 경남지역 교수 선언 추진위원회도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및 에너지 전환 정책을 지지한다”고 밝히고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교수, 전문가들에게 끝장토론을 제안했다.

이들은 “탈원전과 에너지 전환의 세계적 추세에 비춰 보면 늦은감이 있지만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 에너지 정책을 적극 지지한다”며 “최근 진행되고 있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 과정은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국민의 의사가 반영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교수선언은 부울경 교수 300명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부산에서는 김좌관 부산가톨릭대 교수와 이정호 부경대 교수, 울산에서 김승석 울산대 교수, 경남에서 손은일 한국국제대 교수가 대표 추진위원을 각각 맡았다. 울산에서는 울산대학교 교수 15명이 이름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형중기자 leehj@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