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0세기폭스, 파나소닉과 손잡고 ‘HDR10플러스’ 연합을 결성한다고 28일 발표했다.

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는 영상이나 사진에서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만들어 화면의 전체적인 명암비를 크게 높이는 기술이다.

실제 우리가 눈으로 보는 세상처럼 밝음과 어둠의 차이가 더 뚜렷해지게 해 생생한 화면을 전달하는 것이다.

HDR10플러스는 이 같은 HDR 기술을 구현하는 위한 기술 규격의 하나로, 이번에 삼성전자와 20세기폭스, 파나소닉이 이 기술을 활용하겠다는 ‘기술 동맹’을 맺은 것이다.

HDR10플러스는 이미 널리 쓰이고 있던 기존의 HDR10 기술의 단점을 보완했다.

영상의 장면별 밝기에 따라 각각 다른 톤(색조)의 매핑을 적용해 최적의 명암비와 화질을 구현한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예컨대 기존 HDR10은 영화나 드라마 등 한 편의 콘텐츠 안에서 가장 밝은 화면을 기준 톤으로 잡는 매핑이 적용됐다.

이렇게 하면 어두운 화면에서는 조도가 낮아지게 된다.

삼성전자는 4월 아마존과 HDR10플러스 기술과 관련한 콘텐츠 파트너십을 맺은 데 이어 이번에 20세기폭스와 파나소닉까지 참여시켜 연합을 구축했다.

이들 회사는 내년 1월 HDR10플러스의 라이센싱(면허) 기관을 설립하고 연합 인증 로고 프로그램도 도입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세계적인 TV 제조사와 할리우드 영화사, 콘텐츠 유통사 등의 참여를 계속 유도해 HDR10플러스 생태계 확산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또 다음 달 1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국제 가전박람회) 2017’에서 업계 관계자들과 미디어를 초청해 ‘QLED & HDR10플러스 서밋’을 개최하고 QLED와 HDR 생태계 활성화에 나설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