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13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의 텃밭이나 다름없는 울산지역의 보수 정치권의 속내가 복잡하다. 지난 대선을 통해 드러난 민심을 보면 이번 지방선거가 예전과는 사뭇 다를 것이란 전망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보수통합을 꿈꾸고 있다. 위기극복을 위한 유일한 대안이라는 점에서 같은 꿈을 꾸긴 하는데 지역유권자들의 정서는 제대로 살피고 있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울산지역 보수는 지난 대선 결과만 보더라도 내년 지방선거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지만 실상은 대선 이후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8월 2주차 주간집계(총 2542명 조사)를 보면 민주당의 지지도는 49.8%, 자유한국당은 16.9%, 정의당 6.5%, 바른정당은 6.2%, 국민의당 5.4%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득표율을 합친 보수정당 지지율은 23.1%에 불과하다. 안보불안감이 고조되면서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다소 떨어졌음에도 자유한국당의 지지율은 크게 변화가 없다. 지방선거인 만큼 부·울·경만 보면 민주당은 48.9%, 자유한국당은 20.1%다. 지역색에 기댈 수도 없다는 말이다.

울산지역도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 선거와는 달리 자유한국당의 일방적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 그 때문에 울산 지방선거의 가장 큰 관심사도 보수 통합이 될 수밖에 없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바른정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복당은 물론 당원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선거가 닥치면 한국당을 중심으로 뭉치지 않겠느냐는 긍정적 전망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오산이다. 출마를 꿈꾸는 정치인들이야 이해득실을 따져 통합이든 입당이든 움직임이 있겠지만 유권자들의 표심은 예전처럼 깃발만 보고 뭉치지는 않을 것이기에 하는 말이다.

특히 보수를 지지하는 유권자라 하더라도 보수통합에 대한 바람은 정가의 움직임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어 보인다. 개혁과 쇄신 없이 ‘무늬만 통합’으로는 안 된다는 것이 유권자들의 정서다. 통합이 선거를 위한 고육지책이 아니라 새로운 보수의 가치를 정립할 때 비로소 유권자들을 설득할 수 있다는 말이다. 정갑윤 울산시당 위원장은 29일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 지방선거에 대비해 현장정치 실현, 당내 결속과 화합, 여성·청년인재 영입 및 육성 프로그램 운영 등을 당부했다. 여기에 더해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법치주의라는 보수의 가치를 실현할 구체적 방안도 내놓아야 할 것이다. 한발 더 나아가 지역민심은 선거의 승패를 넘어 건강한 보수와 건강한 진보의 탄탄한 견제 속에 제대로 된 정치가 펼쳐지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