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건조 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현대중공업이 인도 업체로부터 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를 수주했다. 올해 들어 두 번째 FSRU 수주다.

30일 조선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인도 스완 에너지 자회사인 트라이엄프 오프쇼어(Triumph Offshore)로부터 18만㎥ 규모 FSRU 1척을 수주했다.

계약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시가로 보면 FSRU 1척당 약 2억 3000만 달러(약 2600억 원)로 추정된다.

FSRU는 해상에서 액화천연가스(LNG)를 기화한 뒤 육상의 소비처에 직접 공급할 수 있는 선박 형태 설비다.

육상에 세우는 LNG 수입터미널보다 투자할 부대설비가 적고 건조 기간도 육상터미널의 절반(2년)에 불과해 경제성과 편의성이 높다.

스완 에너지는 2019년 FSRU를 인도받아 인도 구자라트주(州) 자프라바드에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 성사에 따라 인도 국영 해상준설회사(NMIIPL)는 북서부 해안가에 접안설비 건설을 시작했다.

이에 앞서 현대중공업은 올해 초 터키 건설사와 국영벤처 파트너십으로부터 FSRU 최대 2척(옵션 1척 포함)을 수주한 바 있다.

FSRU 건조는 한국의 조선 3사가 장악하고 있다.

2005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된 FSRU는 올 초 기준으로 전 세계에 총 18대가 운영 중이며, 모두 한국의 조선 3사가 건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