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지역中企 ‘마른수건 짜기’

 

자동화시스템·소사장제 등
중견기업 자구책 마련 골몰
대기업은 상여금 월할지급
지역별·업종별 차등화 등
정부 획기적 지원책 필요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시행까지는 4개월 가량 남았으나 산업계는 이미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대기업들은 상여금을 월할 지급하는 방안을 내놓거나 중견기업들은 자동화시스템 및 소(小)사장제를 확대 도입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하지만 영세한 중소기업들은 인원 감축 외에는 뾰족한 해법이 없다며 재정·금융지원과 함께 업종별 차등화하는 방안 등을 요구하고 있다.

◇자동화시스템·소사장제 확대 검토

울산 울주군 온산읍 원산리에 위치한 자동차부품기업인 한주금속은 중견기업인데도 최저임금 인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 회사는 지난 2015년 7000만불 수출탑 수상에 이어 지난해는 자동차의날에 CEO가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내년도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되자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김무열 경영지원본부장은 “전체 근로자 600명 중 도급업체 직원을 제외하면 230명이 우리 회사 소속 직원인데 절반 이상이 최저임금 인상 적용대상자다. 전체적으로 계산하면 인건비 부담이 너무 커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자동화시스템을 확대하는 방안과 생산라인의 외주업체 분할, 소사장제 확대 등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 또한 한계가 있어 걱정이다”고 말했다.

대기업들도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연봉 자체는 높지만 기본급이 낮고, 상여금·성과급 비중이 큰 임금구조를 갖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최근 임단협에서 상여금 월할 지급방안을 내놓았다. 전체 상여금 800% 중 300%를 25%씩 12개월로 나눠 지급(설·추석 50%, 연말 100%)하겠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최저임금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인데 노조는 꼼수라며 반발하고 있어 난항을 겪고 있다.

◇中企 업종별 차등화 방안 요구

하지만 중견·대기업들과 달리 영세업체들은 뚜렷한 대책이 없어 한숨만 내쉬고 있다.

북구 효문동의 한 부품업체 대표는 “우리 같은 영세업체들은 딱히 방법이 없다.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큰데 결국 사람을 줄일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며 “그렇다고 무턱대로 인원을 줄이게 되면 생산량을 맞출 수 없어 이래저래 고민이다”고 푸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조사결과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될 경우 대응책(복수응답)으로 41.6%가 ‘감원하겠다’고 답했다. 업계에서는 지역별·업종별 차등화 방안과 함께 중소기업에 고용유지시 세제혜택 등의 지원책도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울산시중소기업협회 이상수 사무국장은 “최저임금 관련 회원사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데 협회차원에서도 딱히 방법이 없는 현실”이라며 “결국 정부 차원에서 차등화 방안을 포함한 획기적인 지원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경제기관들도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울산상공회의소는 내달 12일 ‘최저임금 대처방안’ 관련 설명회를 연다. 또 울산경제진흥원은 내년도 경영안정지원자금을 확대하는 방안을 울산시와 협의하고 있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영세 중소기업들을 위한 보완책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최저임금 인상 시대를 대비해 ‘저비용 고효율’을 기조로 경영마인드를 바꾸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형석·서정혜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