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월 10일 부산지역 예술계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가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두고 진상규명과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대폭 삭감된 부산국제영화제(BIFF) 국비 예산의 원상회복 가능성이 열렸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전재수(부산 북·강서구갑)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블랙리스트와 관련돼 축소된 예산의 회복 방침을 세운 만큼 부산국제영화제 예산의 원상회복 가능성이 커졌다고 31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9일 낸 보도자료에서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부당하게 축소·폐지된 사업을 정상 복원·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국제영화제 육성사업 예산으로 당초 25억 원에서 15억 8000만 원 늘어난 40억 8000만 원을 편성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세월호 참사의 구조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 사태 이전인 2014년까지 15억 원의 국비 지원을 받았다.

그러나 상영 중단을 요구한 ‘다이빙벨’이 그대로 상영되자 2015년부터는 뚜렷한 이유 없이 국비 지원이 절반가량으로 축소됐다.

이는 당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등 정권 핵심에서 가한 예산삭감 압박 때문이었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 지난 6월 국회에서 열린 부산국제영화제 정상화 토론회에서 전재수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새 정부의 의지에 따라 예산회복의 길은 열렸지만 정부의 예산편성 지침상에는 ‘10억 원 이상 7회 이상 지원된 국제행사에 대해서는 10억 원 이상의 국비 예산 지원을 원칙적으로 배제한다’는 원칙이 있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이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새 정부가 예산의 원상회복 의지를 가진 만큼 협의를 통한 대안 마련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70년의 역사를 가진 칸 영화제와 베를린 영화제도 중앙정부가 20%와 30%씩 예산지원을 하고 있다”며 “부산국제영화제가 국가적 자원으로 지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고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