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풍계리 일대 지진 탐지후 긴급회의 열고 신속한 대응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해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낙연 총리,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임종석 비서실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연합뉴스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감행한 3일 청와대 분위기는 그야말로 급박하게 흘러갔다.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이 추정한 북한의 6차 핵실험 시간은 이날 낮 12시29분58초다. 51초 후 속초관측소에서 북한의 핵 실험장이 위치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일대에서 진도 5.7 규모의 인공지진이 발생한 사실을 탐지했다.

국내 언론 중 연합뉴스가 가장 먼저 미국 지질조사국(USGS)을 인용해 인공지진 발생 8분 만인 낮 12시38분 ‘USGS “북한서 5.6 규모 지진”’이라는 제목의 속보를 내보냈다.

곧 긴박한 상황이 전개됐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오후 1시30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 지 1시간 만으로 참석 대상자들의 집합시간을 고려하면 최대한 일찍 NSC 전체회의를 소집해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NSC 전체회의는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상임위원회와 달리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며 국무총리, 외교부 장관, 통일부 장관, 국방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국가정보원장, 대통령 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국가안보실 1·2차장이 참석한다.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함께 ‘최고의 강한 응징방안’을 강구할 것을 지시했다. 또 북한을 ‘완전히 고립’시키기 위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안 추진을 주문하고,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가장 강력한 전략자산을 전개하는 방안’도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북한이 ‘ICBM 장착이 가능한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음을 주장하며 그야말로 ‘초강력’ 도발을 걸어온 데 대해 ‘초강경’ 대응으로 응수한 것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