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의회 제191회 임시회

▲ 제191회 울산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강대길 시의원이 울산시 교육연수원 이전과 관련해 시정 질문을 하고 있다. 이창균기자

강대길 시의원 시정질문 통해
“일방적 교육연수원 이전 철회
지원약정서 이행도 촉구해야”
류혜숙 울산교육감 권한대행
“연수원 이전 따른 기관간 갈등
교육가족에 걱정끼쳐선 안돼”

울산교육연수원 이전을 놓고 울산 동구지역 선출직 의원들과 울산시교육청간 신경전이 과열되는 분위기다.

시교육청이 자체적으로 연수원 이전 로드맵을 갖추고 교직원 설문조사까지 마무리된 가운데 동구지역 선출직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일방적 이전철회’를 촉구하는가 하면, 시교육청 앞에서 집회까지 예고해 놓고 있어 자칫 물리적 마찰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동구지역 출신인 강대길 시의원은 4일 울산시의회 제191회 임시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시교육청의 일방적인 교육연수원 이전 철회와 지원약정서 이행을 촉구했다.

강 의원은 류혜숙 울산교육감 권한대행에게 “교육청은 지난 3월 지원약정서의 법적효력을 검토, 약정서가 법률적인 효력이 있다는 의견서를 동구청에 발송해 지원약정서를 지키라고 압박해 놓고 이제와서 어떤 사유로 업무협약이 파기됐다고 하는지 그 근거를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류혜숙 권한대행은 답변에 나서 “지원약정은 기관간 신뢰를 바탕으로 맺은 쌍방계약이라는 교육청의 입장은 변함없으나, 동구청은 동구내 연수원 이전이라는 것 이외에는 재정지원, 기반시설 설치 등 포괄적인 약정이행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했다”며 “지난 중앙투자심사에서 폐교부지 활용이나 특별교부금 축소 권고받았으며, 독자적인 재원확보가 어려운 입장에서 재정지원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동구청과의 협상을 통한 연수원 이전은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류 권한대행은 “더 이상 교육연수원 이전에 따른 기관간의 갈등이나 책임전가로 시민들과 교육가족에게 우려와 걱정을 끼쳐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전했다.

▲ 제191회 울산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류혜숙 교육감 권한대행이 2017년도 교육청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이창균기자

시교육청이 자체적으로 연수원 이전 입지선정 로드맵을 짜고 빠르면 이달 중순에 최종적인 입지가 선정될 예정인데, 동구지역 선출직 의원이 ‘동구 내 이전 약속’을 지키라며 집회 등 단체행동을 예고해 이견충돌이 우려된다.

자유한국당 안효대 동구당협위원장과 같은 당 소속 동구지역 시·구의원, 주민 100여명은 5일 오전 시교육청 앞에서 ‘교육연수원 동구 내 이전 약속’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기로 했다.

동구지역 선출직 의원들은 일방적인 시교육청의 MOU 파기와, 일방적인 설문조사 진행 등 행정절차상 잘못된 점을 지적하며 동구 내 이전 약속을 지키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다 동구지역 주민들의 민심을 제대로 읽어달라는 항의 차원도 있다. 이들은 5일 집회부터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되는 14일까지 출·퇴근 시간대 시교육청 앞에서 1인 피켓시위 등을 이어간다는 방침도 세웠다.

한편 시교육청은 오는 15일 입지선정위원회의 3차 회의를 거쳐 교육연수원 이전부지를 최종 선정하게 된다.

이형중기자·정세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