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대책위도 서울서 “공론화위 해체” 집회

신고리 5·6호기 건설 찬성단체들 목소리 높여

▲ 5일 울산시 울주군 이장단협의회 회원들이 울주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촉구하는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투명한 공론화를 촉구하며 5일 상경집회를 열었다. 울주군이장협의회도 신고리 5·6호기 건설 촉구에 나서는 등 건설 찬성 단체들이 잇따라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이날 서울 공론화위 사무실 앞에서 공론화위원회의 해체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공론화 관련 설문조사에 불필요한 항목이 들어있어 표본대상 선별 과정에 공정성이 의심된다(본보 9월1일자 1면)고 지적하고, 설문문항 및 시민참여단 선정 과정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공론화위가 설문조사 후 추출하는 시민참여단이 법적인 대표성을 지니는지 의문”이라며 “표본대상이 어떻게 선별됐는지 공개해 투명성을 입증하라”고 요구했다. 또 “설문조사 문항을 명확히 공개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근거없는 소문이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문항을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설문조사 응답자들이 어떻게 선별됐는지 알 수 없지만 이들의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이라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에 가중치를 두고 반영해 달라”고 강조했다.

울주군 지역 12개 읍면 이장들의 대표단체인 울주군이장단협의회(이하 이장단협)도 이날 울주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는 중단 없이 계속 건설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장단협은 “5·6호기 건설 일시중단 이후 피해가 서생은 물론 온양·온산까지 확대되고 있다”며 “상권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원룸의 공실이 느는 등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용직 근로자들의 일자리가 현저히 줄어들면서 일자리 문제도 부각되고 있다”며 “협력업체 고용 근로자 외에 지역민들의 일용직 일자리가 사라졌고, 특히 원전 건설이 백지화될 경우 농한기 원전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지역민의 일자리가 완전히 없어져 군 경제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또 “원전 건설이 백지화될 경우 12개 읍·면에 지원되는 농업자재 지원 등 원전지원금을 통한 각종 혜택이 사라질 것도 우려된다”며 “피해가 원전 인근이 아닌 군 전체로 확대되는 만큼 이를 막기 위해 이장단협 차원에서 건설 촉구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장단협은 “건설이 중단될 경우 계약이 파기된 관련업체는 물론 피해주민 등의 집단 소송 불가피해 손실액은 현재 추정 중인 2조6000억원 훨씬 웃돌 것”이라며 “서생주민들의 소송과 별개로 이장단협 차원의 소송도 차후 상황을 보고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