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대·중기 상생협력 간담회

▲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6일 지방청 3층 회의실에서 울산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단체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울산지역 중소기업 업계가 ‘선작업-후계약’ 등 대기업의 불합리한 작업지시와 과도한 단가인하 등 대기업의 관행적인 불공정 거래 개선, 주력산업 침체로 인한 중소기업의 재기를 위한 대출금 상환연장과 유예 등 지원책 마련을 건의했다.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권수용)은 6일 지방청 3층 회의실에서 울산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단체 대표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지역 중소기업 대표들은 이날 ‘선작업­후계약’ 등 대기업의 불합리한 작업지시와 협력업체에 손해를 강요하는 일방적 단가 산정 등 부당한 계약 조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구두계약 등 모호한 작업지시 관행을 개선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일방적으로 단가책정을 하는 등 불공정 계약조건을 개선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울산지역 경기 침체로 중소기업이 금융권의 대출금 상환 압박으로 인한 신용하락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향후 업황 호황기에 재기기반 마련이 불가능한 만큼 정책적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소기업의 대출금 상환연장과 유예 등 지원책을 마련하는 한편, 업황 개선 시 대기업이 우선적으로 사내협력업체 등록 지원을 건의했다.

중기대표들은 또 최근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업체 중 일부는 일방적인 물량 삭감과 계약 해지로 짧게는 2년에서 길게는 15년 이상 운영해 온 협력업체들이 생계의 터전을 잃게 됐다며 정부와 현대중공업이 공공기금 마련을 통해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함께 대기업 계열사인 구매대행사(MRO)의 과도한 단가 인하, 수수료 착취 등으로 울산지역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불공정 거래 조사를 강화하는 한편 정부가 개입해 착취 구조를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간담회는 울산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상생협력을 위한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권수용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청취한 불공정거래 등 울산지역 중소기업의 문제와 애로와 건의사항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