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반발 등 ‘적전분열’ 우려
당헌·당규 공천관리TF팀 가동
송철호·임동호·심규명
지역 법조인 등 경선참여 전망

집권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유력 후보군이 그동안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의 ‘유력체제’에서 당내 ‘경선체제’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추미애 당지도부가 내년 6·13지방선거와 관련, 울산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지사 후보공천의 경우 당헌·당규를 근거로 하되 지방선거TF팀에서 마련하는 ‘공천룰’(당내 대의원·당원등 경선)에 의한 후보공천방침을 밝힌데 따른 것이다.

앞서 여권 지도부는 울산·부산·경남 등 동남권의 경우 보수정당이며 원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3개 시도지사를 장악하고 현실에서 경쟁력이 강한 현역 국회의원을 비롯한 원외인사를 전략공천으로 투입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공정한 룰에 근거하지 않는 전략공천의 경우 당내 반발 세력들로 인해 힘의 결집에 파열음이 나타내고, 오히려 ‘적전분열’을 초래할 것이라는 문제를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핵심인사는 7일 울산시장 후보 공천과 관련, “여권 일각에선 상대적으로 여론이 높은 특정인을 염두해 둔 발언들이 꾸준히 나온 것은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이는 당의 공식입장은 아니기 때문에 당헌·당규와 공천룰에 근거해 투명한 절차를 거친 뒤 후보가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동남권엔 거론되는 인물은 많지만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이 많은 것도 사실”이라면서 “전략공천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지만 공정한 룰에 의한 후보공천이 유력하다”고 기류를 전했다.

이에따라 그동안 유력한 울산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되온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을 비롯해 당내 주자들간 자유경쟁체제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임동호 시당위원장(영남권 최고위원)과 심규명 남갑위원장을 비롯해 여권 성향의 일부 지역법조인 등이 시장후보 경선에 참여할 것으로 점쳐진다.

울산시당 관계자는 “임동호 시당위원장은 시장후보 경선 참여가 확실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전하고 “심규명 남갑위원장도 거론되고 있지만 매우 유동적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