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는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산·학·연·관 협력을 통한 혁신으로 새로운 차원의 미래형 도시를 추구하기 위해 전국 10곳에 건설됐다. 참여정부 출범과 함께 시작한 혁신도시가 특별법 제정 10년이 지나면서 이전대상 공공기관 대부분이 이전을 마쳤지만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취지는커녕 지역 내에서 또 다른 형태의 불균형과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혁신도시가 주변지역 인적·물적자원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되면서 구도심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도 높아지고 있다. 또 혁신도시를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는 취지와 달리 지역사회와 함께할 동반성장전략도 기대에 한참 못 미친다는 지적이다. 울산도 크게 다르지 않다.
문재인 정부는 이에 따라 ‘혁신도시 시즌2’를 중심으로 균형발전의 대전환을 꾀하고자 한다. 시즌1의 지역균형발전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 구축, 일자리 창출 등을 동시에 아우르는 새 그림을 그리고 있다. 울산시가 추진하는 이번 연구용역이 전국 10개 혁신도시에서 공통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서도 알 수 있다. 새 정부의 지역 공약 대부분이 혁신도시와 연계될 가능성도 높다. 울산혁신도시 또한 이번 기회에 4차 산업혁명 거점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울산시가 분명한 그림을 그려내야 할 것이다.